뷰페이지

‘미세먼지 나쁨’ 주의보인데 환기 해야할까?

‘미세먼지 나쁨’ 주의보인데 환기 해야할까?

이승은 기자
입력 2016-09-07 15:35
업데이트 2016-09-07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 “환기는 필요…다만 횟수 줄이고 물걸레질 자주 할 것”

이미지 확대
7일 서울 남산 서울N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상공에 짙게 미세먼지가 끼어 있다(왼쪽 사진). 반면 지난달 28일 같은 장소에서 바라본 서울 상공은 미세먼지 없이 맑게 개어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7일 서울 남산 서울N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상공에 짙게 미세먼지가 끼어 있다(왼쪽 사진). 반면 지난달 28일 같은 장소에서 바라본 서울 상공은 미세먼지 없이 맑게 개어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7일 환경부가 수도권·전북·영남권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이라고 발표한 가운데, 실내 환기를 해야할 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바깥 공기를 피하려 외출도 삼가는 상황에 창문을 열어 환기하면 발암물질을 포함한 미세먼지가 집 안으로 들어올까봐 걱정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온종일 환기하지 않으면 공기가 탁해져 환기를 전혀 하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더라도 실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정화하기 위해선 환기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다만 환기를 가급적 최소화하고 환기 후 물걸레를 이용한 청소를 자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동화 서울시립대 건축공학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 실내보다 외부 공기 오염이 더 심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스를 이용한 조리, 이불 털기 등 실내 생활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순간적으로 실내 공기를 급격히 악화시킨다”며 “우리나라 주거형태 등을 고려했을 때 환기는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환기 횟수와 시간은 최소화하고 환기 후 물걸레 청소를 해야 미세먼지로부터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환기하지 않고 창문을 모두 닫고 있더라도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는 건축물 틈새로 들어오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물걸레 청소를 자주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창문을 활짝 여는 것이 꺼려진다면 최근 만들어진 아파트 세대 천장마다 의무적으로 설치된 기계 환기장치를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공기청정기에 대해선 “적합한 필터와 주거지 크기에 맞는 용량의 청정기를 사용한다면 실내 미세먼지 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