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정운호 금품거래’ 부장판사 뇌물혐의 전격 긴급체포

檢 ‘정운호 금품거래’ 부장판사 뇌물혐의 전격 긴급체포

입력 2016-09-01 03:41
업데이트 2016-09-01 0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7시간 넘게 피의자 조사…‘공짜 레인지로버’·해외여행·금품 등 유착 의혹

정운호(51·구속기소)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는 현직 부장판사가 검찰에 전격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1일 오전 2시30분께 수도권 지방법원의 김모 부장판사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김 부장판사는 전날 오전 9시께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17시간 넘게 강도 높은 조사를 받다가 체포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 부장판사는 2014년 정 전 대표 소유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레인지로버 중고차를 시세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사들이고 나서 정 전 대표로부터 차 대금을 일부 돌려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2014년 정 전 대표로부터 레인지로버 중고차를 5천만원을 주고 매입했다.

정 전 대표의 로비스트 역할을 한 서울 강남의 성형외과 의사 이모(구속)씨가 거래를 중개했다. 정 전 대표는 이씨를 통해 차량 매각대금을 김 부장판사에게 일부 돌려준 정황이 포착됐다.

이 시기를 전후해 김 부장판사는 정 전 대표와 베트남 여행도 함께 다녀올 정도로 가깝게 지냈다. 당시 여행 경비 상당 부분을 정 전 대표 측에 부담하게 한 혐의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대표 측이 발행한 100만원권 수표 5∼6장이 김 부장판사에게 흘러간 경위도 조사 중이다. 김 부장판사는 이 돈이 부의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은 중고 레인지로버, 베트남 여행 경비 일부를 제외하고도 김 판사가 정 전 대표 측에서 추가로 일부 금품을 수수한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전 대표는 김 부장판사에게 여러 차례 금전적 이익을 제공하면서 가짜 네이처리퍼블릭 화장품을 만들어 유통한 사건을 엄벌해 줄 것을 청탁한 것으로 조사됐다. 김 부장판사에게 건네진 금품 규모는 억대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장판사는 작년 9월∼11월 가짜 네이처리퍼블릭 화장품 유통 사건 3건을 판결했다. 일부 피고인에게는 1심보다 높은 형량을 선고해 정 전 대표의 ‘엄벌 로비’가 통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당사자는 이 의혹을 부인했다.

김 부장판사는 정 전 대표와의 부적절한 금전 거래 의혹이 계속 제기되자 이달 16일 정상적인 재판업무 수행이 곤란하다는 이유로 대법원에 휴직을 신청했다. 대법원은 내년 2월까지 ‘기타휴직’으로 처리해 그를 재판업무에서 배제한 상태다.

현직 판사 신분으로 금품 비리에 휘말려 검찰에 신병이 확보된 것은 지난해 1월 사채업자로부터 억대 금품을 챙긴 혐의로 긴급체포된 최민호(44) 전 판사 이후로 1년7개월여 만이다. 최 전 판사는 지난달 12일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은 상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