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객실 구역만 절단 뒤 실종자 수습하기로

세월호 객실 구역만 절단 뒤 실종자 수습하기로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6-08-29 22:32
업데이트 2016-08-30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가족·특조위 “선체 훼손 반대” 해수부 “붕괴 우려 높아 불가피”

이르면 새달 말 인양 이뤄질 듯

이미지 확대
장기욱 세월호 선체인양단 인양추진과장이 29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인양 뒤 미수습자 수습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장기욱 세월호 선체인양단 인양추진과장이 29일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기자실에서 세월호 인양 뒤 미수습자 수습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세종 연합뉴스
정부가 세월호를 인양한 후 미발견 희생자 시신을 수습하기 위해 객실 구역을 분리하기로 했다. 세월호 인양은 이르면 9월 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영진 세월호선체인양추진단장(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29일 “세월호 인양 후 시신 수습 및 잔존물 처리 등의 방식을 놓고 전문가들과 논의한 결과 세월호가 눕혀진 상태에서 객실 구역만 분리해 바로 세운 뒤 작업하는 방식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 방식이 미발견 시신을 수습하는 데 가장 시간이 적게 걸리고 안전하다고 판단했다.

반면 유가족 등이 제안하는 수직 진입(배를 플로팅 독이나 육상에서 바로 세우는 것) 방식은 대규모 절단은 피할 수 있지만 안전사고가 우려되고 수습 기간도 오래 걸려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연 실장은 “선체 인양의 목표는 시신 미수습자 모두를 빠르게 온전히 찾는 것이고 수습 과정에서 작업자 등 추가 희생자가 발생해서는 안 된다”며 “모든 과정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촬영해 선체 정리 작업 전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과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여전히 반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내기로 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6-08-30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