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경제 활성화 포럼-광주 전남] “아이디어·인재 양성… 에너지 신산업 우뚝”

[지역경제 활성화 포럼-광주 전남] “아이디어·인재 양성… 에너지 신산업 우뚝”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6-08-29 22:32
업데이트 2016-08-30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승일 서울대 교수

1948년 북한의 단전으로 시작된 대한민국 전력산업은 이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설비와 공급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고립된 상태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환경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등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미지 확대
문승일 서울대 교수
문승일 서울대 교수
거대한 전력망의 시대가 지나가고 소규모 자율운전이 가능한 마이크로그리드의 시대가 도래했다.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차의 대량 보급이 목전에 다가와서 에너지 인프라의 혁신적인 변혁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면서도 한편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것이 에너지 신산업이다. 결국 창조경제의 정신을 에너지 분야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 아이디어다.

특히 한국전력을 비롯한 유수한 에너지 공기업이 이곳 나주혁시도시에 있는 에너지밸리로 이전하면서 전남은 에너지 신산업을 이끌고 나갈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였다. 정부와 광주·전남 지자체가 긴밀한 공조체제를 갖추고서 글로벌 에너지산업을 리드할 터전을 만들어 가는 셈이다.

앞으로 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연구개발에서부터 상용화하는 단계까지 기술적·재정적 지원을 해나가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유기적인 생태계를 구축해 에너지 신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도록 해야 한다.

에너지밸리에서 전개되는 에너지 신산업이 이곳 광주·전남 지역의 발전은 물론이고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자리매김해야만 한다. 다가오는 통일의 시대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뜻과 지혜를 모아야만 한다. 나주빛가람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신산업 테스트베드, 스마트 에너지 도시, 글로벌 에너지 허브 조성과 국가 주도의 전략적인 에너지밸리 구축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광주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6-08-30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