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석수 특별감찰관 사표 제출…더민주 “나가라는 사람은 나가질 않고”

이석수 특별감찰관 사표 제출…더민주 “나가라는 사람은 나가질 않고”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8-29 21:12
업데이트 2016-08-29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석수 특별감찰관 사의표명 후 ‘여유로운 표정’
이석수 특별감찰관 사의표명 후 ‘여유로운 표정’ 감찰 내용 유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으며 청와대에 사표를 제출한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진동 특별감찰관실 사무소를 나서며 생각에 잠겨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여야는 29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감찰 내용 유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새누리당은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야당은 청와대를 비판하면서 우 수석의 사퇴를 거듭 촉구했다.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된 상황에서 특별감찰관직을 유지하는 게 적절한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상황 판단은 올바른 것이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민 원내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로써 감찰 내용 누설 의혹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속도감 있게 진전되길 바란다”며 “진상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국민과 함께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그러나 야당이 우 수석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데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나가라는 사람은 나가질 않고 엉뚱한 사람이 나가겠다니 답답할 노릇”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특별감찰관제도는 오늘로 허무하게 좌초했다”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청와대의 냉대 속에 검찰 수사를 받게 된 것이 원인일 것”이라며 “임명권자가 자신을 부정하는 상황에서 더 일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사실상 쫓겨나는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의 비리 척결에 대한 의지 부재가 본질적인 원인”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우병우 지키기를 위해 측근비리와의 전쟁을 포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감찰관에 대한 의혹 중 사실로 밝혀진 것이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후배 검사들이 수사에 착수하자 수사에 장애가 되지 않기 위해 사의를 표한 것으로 보인다”며 “용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아직 확인된 의혹이 없다는 구차한 변명으로 버티고 있는 우 수석이 물러나야 할 이유가 더욱 분명해졌다”며 “우 수석은 이제라도 역사의 두려움을 깨닫고 국민 앞에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