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빅뱅이론 대부’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크로닌 별세

‘빅뱅이론 대부’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크로닌 별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8-29 15:33
업데이트 2016-08-29 15: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뱅(우주 대폭발) 이론을 뒷받침한 공을 인정받아 1980년 노벨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한 제임스 크로닌 미 시카고대 명예교수가 84세의 일기로 별세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P는 시카고대학의 발표를 인용해 크로닌이 지난 25일 미네소타 주 세인트폴에서 숨졌다고 전했다. 정확한 사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제임스 크로닌 미 시카고대 명예교수.
제임스 크로닌 미 시카고대 명예교수.
 크로닌은 고(故) 밸 피치 미국 프린스턴대학 명예교수와 함께 한 ‘K-중간자’ 연구에서 물질과 반(反)물질의 대칭성 깨짐 현상을 처음 발견했다.

 이들 이론은 초기 우주에서 물질과 반물질이 상호 파괴를 피함으로써 별과 은하수, 생명의 진화가 가능했음을 보여주는 데 도움을 줬다.

 크로닌과 피치는 자연의 대칭성 법칙에 예외가 있음을 발견한 공로로 1980년 노벨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1931년 9월 29일 시카고에서 태어난 크로닌은 1951년 서던메소디스트 대학에서 물리학과 수학을 전공했다.

 이후 시카고대학에 진학한 크로닌은 노벨물리학상(1969년)을 받은 머레이 겔만 교수를 만나 입자물리학에 관심이 높아졌다.

 박사 학위를 받은 크로닌은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있는 브룩헤이븐 연구소에 들어갔다. 여기서 피치를 만났다.

 노벨물리학상의 영예를 안겨준 실험은 1964년 브룩헤이븐 연구소에서 이뤄졌다.

 한편 피치는 지난해 2월 5일 미국 뉴저지주 자택에서 91세의 나이를 끝으로 숨졌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