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추미애, 김종인에 전화 걸어 “잘 모시겠다”…관계 회복 나서

더민주 추미애, 김종인에 전화 걸어 “잘 모시겠다”…관계 회복 나서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8-29 11:28
업데이트 2016-08-29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손학규·박원순 등에도 ‘릴레이 전화’

이미지 확대
현충탑 참배 마친 추미애
현충탑 참배 마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신임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헌화 및 분향한 뒤 이동하고 있다. 우상호 원내대표(왼쪽부터), 추 대표, 송현섭 최고위원.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신임 대표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잘 모시겠다”고 며 관계 회복에 나섰다.

추 대표는 또한 문재인 전 대표 뿐 아니라 손학규 전 상임고문과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등 야권의 잠룡들에게도 ‘릴레이 전화’를 걸어 소통에 나서는 등 내부 통합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김 전 대표와의 ‘구원’을 풀고 관계회복에 나선 것이다. 이와 함께 친문(친문재인) 지도부 출범으로 ‘문재인 대세론’에 대한 다른 주자들의 경계심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예비주자들과의 ‘유선 스킨십’을 통해 공정한 대선관리에 대한 의구심을 불식시키려는 차원도 있어 보인다.

복수의 야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추 대표는 8·27 전당대회 이튿날인 28일 오전 김 전 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당선 인사와 함께 “조만간 찾아뵙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추 대표측 인사는 “김 전 대표가 반갑게 맞아주셨고 추 대표가 앞으로 잘 모시겠다고 했다”며 “통화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잠깐 통화했고 언젠 한번 보자는 이야기를 했다”며 “지금은 일을 시작할 때이니 일을 잘 시작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과 관련, ‘김종인 책임론’을 제기했고 김 전 대표가 정면반박하면서 장외에서 충돌한 바 있다. 두 사람은 2004년 민주당 공천파동인 ‘옥새파동’에 함께 휩싸이는 등 악연으로 얽혀있다.

또한 추 대표는 ‘노동자’ 표현 삭제로 문제됐던 강령 개정 논란에 대해서도 김 전 대표를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27일 대표 당선 직후 방송 인터뷰에서 김 전 대표에 대해 “배가 난파선처럼 흔들릴 때 잘 잡아주셨다”며 “김 대표가 제시한 경제민주화가 국민에게 희망의 등불이 되도록 역할 공간을 드리겠다”고 화해의 제스처를 보냈다.

이에 따라 추 대표가 향후 김 전 대표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부여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추 대표는 28일 문 전 대표를 비롯, 야당의 대선주자군으로 꼽히는 주요 인사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통화했다.

그는 전대 직후 수락연설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당 대권주자들을 일일이 거명하며 “모두 함께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 정당사에 길이 남을 역동적인 경선을 함께 만들자”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