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4년된 진주 3층건물 지붕 붕괴…근로자 1명 사망·2명 매몰

44년된 진주 3층건물 지붕 붕괴…근로자 1명 사망·2명 매몰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29 00:19
업데이트 2016-08-29 0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경남 진주 건물 리모델링 중 붕괴…매몰자 야간 구조작업
경남 진주 건물 리모델링 중 붕괴…매몰자 야간 구조작업 28일 경남 진주시 장대동의 한 리모델링 건물 지붕이 무너지면서 당시 작업 중이던 근로자 3명이 매몰돼 119구조대가 불을 밝힌채 야간 구조작업을 펼치고 있다. 매몰된 3명 중 1명은 숨진 채 발견됐다. 연합뉴스


경남 진주의 노후화된 건물 지붕이 내부 리모델링 과정에서 무너지면서 매몰된 근로자 3명 가운데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2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소방당국은 사고 12시간 만인 전날 밤 11시 10분쯤 구조 작업을 하던 중 현장 소장을 맡았던 강모(55)씨가 숨진 채 잔해에 깔려 있는 것을 발견했다. 강씨는 곧바로 인근 병원에 안치했다.

앞서 전날 오전 11시 47분쯤 진주시 장대동 시외버스터미널 부근에 있는 3층짜리 건물 지붕이 무너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소방당국은 나머지 매몰자 2명에 대한 수색을 이어가고 있다. 숨진 강씨를 포함한 매몰자 3명과 함께 작업하던 근로자 성모(62)씨는 다행히 사고 직후 소방당국에 의해 구조됐다. 성씨는 잔해에 깔리지 않아 중상을 입지 않고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고 당시 1층에 있던 택시기사 2명도 건물 파편에 맞아 다쳐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바 있다.

구조작업은 추가 붕괴 우려 탓에 상당히 지연됐다. 해당 건물은 완공된 지 44년이 넘었을 정도로 노후화됐기 때문이다.

소방당국은 크레인 2대 등을 투입해 무너진 지붕 파편을 걷어내는 작업을 했지만 대부분 구조대원들이 일일이 손으로 작업을 진행해 속도가 더뎠다. 이 과정에서 매몰자 탐지기와 구조견도 투입했지만 무너져 내린 천장이 바닥에 닿아 있는 데다 장애물이 많아 별다른 성과가 없었다.

이에 따라 사고가 난 뒤 반나절이 지나도록 매몰 근로자 3명의 생사가 파악되지 않았다.

앞서 구조돼 병원으로 이송된 성씨는 “근로자들이 건물 여기저기 흩어져 작업을 하던 중 ‘꽝’하고 대포 소리 같은 큰 소리가 나며 지붕이 무너졌다”며 “나는 빠져나왔지만 나머지 동료들의 생사는 전혀 모르겠다”고 말한 바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여인숙이던 이 건물이 사무실로 용도 변경된 점에 주목하고 불법 개조 여부 등을 포함해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해당 건물은 연면적 417㎡로 병원 건물로 사용하기 위해 리모델링 작업 중이었다. 1층이 중식집, 2층은 병원 사무실로 사용 중이었다.

리모델링 중이던 3층 위에는 33㎡ 크기의 옥탑방 하나가 더 있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