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동희 “친분 내세워 접근하는 사람 가장 무섭다”

강동희 “친분 내세워 접근하는 사람 가장 무섭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8-28 22:06
업데이트 2016-08-29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정 방지 강사로 첫 공식 석상… 프로야구 kt 선수단 상대 교육

“아직도 (승부조작과 관련해) 내 이름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 너무 힘이 듭니다.”

이미지 확대
강동희 전 원주 동부 농구감독이 28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에서 프로야구 kt 위즈 선수들을 상대로 프로스포츠 부정 방지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동희 전 원주 동부 농구감독이 28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에서 프로야구 kt 위즈 선수들을 상대로 프로스포츠 부정 방지 강연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프로농구 승부조작에 연루돼 실형을 살고 농구계에서도 제명된 강동희(50) 전 동부 감독이 사태 이후 첫 공식 석상에서 어렵게 입을 열었다. 강 전 감독은 프로스포츠협회(회장 권오규)가 28일 서울 강남구 리베라호텔에서 개최한 프로스포츠 부정 방지 강사로 처음 나서 프로야구 kt 선수들에게 뼈아픈 경험담을 들려줬다.

감독 시절과 거의 다름없는 외모의 강 전 감독은 50분여 비공개로 진행된 강연을 마친 뒤 10분 정도 취재진을 따로 만나 긴장한 듯 제대로 말을 잇지 못했다. 그는 “다시는 한국 프로스포츠에 승부조작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고 강연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 ‘등잔 밑이 어둡다’는 속담을 인용하며 “친분을 내세워 접근하는 사람이 가장 무서울 수 있으며 잘못 걸려들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선수들에게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2011년 2월부터 3월까지 프로농구 정규리그에서 브로커들에게 네 차례에 걸쳐 4700만원을 받고 주전 대신 후보를 기용하는 방식으로 승부를 조작한 혐의로 구속돼 징역 10개월에 추징금 4700만원의 실형을 선고받고 제명됐다.

강 전 감독은 당시 승부조작이 “다른 사람의 선의를 뿌리치지 못한 결과였다”며 “선수들은 어렸을 때부터 운동만 해 왔고 사회경험이 없어 친분을 내세워 접근했을 때 쉽게 빠져든다”고 답했다. 이어 “아마 그것이 잘해준 것에 대한 의리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하지만 그 결과는 생각하기도 싫은 악몽이었다. 모든 것을 잃고 나락에 선 심정이었다”고 당시를 돌아봤다. 대인기피증이 생겼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너무 일찍 면죄부를 준 게 아니냐는 일부 시선을 의식한 듯 “다시 내 일이 세간에 알려지는 것이 부담스러웠지만 내 잘못과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며 큰 결심을 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부정 방지 교육 등으로 내가 저지른 죄를 조금이나마 참회하며 살아가겠다”고 고개 숙였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6-08-29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