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신한·대구은행 소비자 보호 가장 ‘양호’

국민·신한·대구은행 소비자 보호 가장 ‘양호’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6-08-28 22:06
업데이트 2016-08-28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감원, 66개 금융사 첫 실태 평가… 보험·증권사, 은행·카드사보다 미흡

국민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이 소비자 보호가 가장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반면 삼성화재, NH투자증권, KDB생명, 현대저축은행 등 6개 금융사는 소비자 보호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처음으로 66개 국내 금융사를 대상으로 소비자 보호 실태를 평가해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기존 제도를 보완한 절대평가 방식으로 10개 부문별로 양호, 보통, 미흡 3단계로 진단했다. 기존 평가에 대해 ‘금융사 줄 세우기’라는 비판이 많아 종합 등급은 산정하지 않았다.

삼성화재, KDB생명, 유안타증권은 ‘소송 건수’에서, 지난해 직원 횡령 사고가 불거진 HN투자증권은 ‘금융 사고’ 부문에서 각각 미흡 판정을 받았다. 현대저축은행은 ‘민원 건수’, ‘소비자 보호 조직 및 제도’, ‘상품 개발 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구축·운용’ 등 3개 분야에서 미흡 판정을 받아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SBI저축은행은 2개(‘소비자 보호 조직 및 제도’, ‘상품 개발 과정의 소비자 보호 체계 구축·운용’) 분야에서 미흡 판정을 받았다.

은행과 카드사는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보험과 증권사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은행과 카드사는 평균 7개 부문에서 양호 평가를 받았다. 미흡 등급을 받은 업체는 한 곳도 없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은 10개 분야 모두에서 양호 평가를 받았다. 생명·손해보험회사는 다른 업권에 비해 분쟁 소송이 제기된 건수가 많고 자본 적정성 비율이 낮아 ‘소송 건수’와 ‘영업 지속 가능성’ 부문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 금감원은 이번 평가 결과를 업권별 협회와 개별 회사에 공시할 계획이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6-08-29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