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빈 소환 추석 뒤로 미뤄질 듯… 롯데 대응책 부심

신동빈 소환 추석 뒤로 미뤄질 듯… 롯데 대응책 부심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08-28 17:06
업데이트 2016-08-28 2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故이인원 부회장 빈소 조문 행렬… 신동빈 회장 첫날 1시간 조문

신동주 前부회장은 찾지 않을 듯… 롯데측 “장례 절차 마무리가 우선”

28일 이인원(69) 롯데그룹 부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는 이틀째 조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전날 빈소를 찾았다.

이미지 확대
신동빈 회장 눈물의 조문
신동빈 회장 눈물의 조문 지난 27일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의 빈소를 찾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이 몰려들자 한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장례식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단
신 회장은 빈소가 마련된 첫날인 지난 27일 오전 이 부회장의 빈소를 찾아 한 시간가량 머물다 돌아갔다. 신 회장은 현재 심경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일절 답을 하지 않고 눈물을 보이며 애통함을 드러냈다. 이날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의 딸인 장선윤 롯데호텔 상무도 빈소를 찾아 오열했다.
신 회장이 30일 예정된 발인식 이전에 한 번 더 조문을 올지는 결정되지 않았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이 빈소를 한 번 더 찾을지는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빈소를 찾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신 총괄회장을 보좌하고 있는 신 전 부회장의 SDJ코퍼레이션 측은 “신 총괄회장은 고령인 탓에 건강상의 우려 등으로 조문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빈소에는 손경식 CJ그룹 회장과 이희범 LG상사 부회장, 롯데그룹의 총괄고문을 맡고 있는 노신영 전 국무총리, 이승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 부회장 등 각계 인사들의 조문 발길이 이어졌다. 손 회장은 롯데그룹의 검찰 조사와 관련해 “우리나라 대기업인데 잘 해결돼야 우리 경제가 살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은 이어 고인에 대해서는 “전체 조직을 위해 앞장서서 일해 주시는, 아주 침착하고 사리 판단이 분명하셨던 분”이라고 회고했다.
롯데그룹은 일단 그룹장으로 치러지는 이 부회장의 장례 절차 마무리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번 일로 인해 당초 이르면 다음주로 예정됐던 신 회장의 검찰 소환도 추석 이후로 늦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롯데그룹은 검찰 조사와 관련한 내부 대응책 마련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신 회장 외에 그룹의 가장 중요한 결정권자였던 만큼 최대한의 예우를 다해 장례를 마무리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조사에 대한 대응이나 이 부회장의 업무 공백 등에 따른 차후 경영 계획은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뒤에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08-29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