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내년 ‘대선 도전’…“정권교체는 시대과제, 모든 것 바치겠다”

안철수 내년 ‘대선 도전’…“정권교체는 시대과제, 모든 것 바치겠다”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28 14:33
업데이트 2016-08-28 2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광주 기자간담회서 ‘대권 도전’ 시사
국민의당 안철수 광주 기자간담회서 ‘대권 도전’ 시사 국민의당 안철수(가운데) 전 상임공동대표가 28일 광주 서구 유촌동 한 음식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정치를 바꾸고 국민의 삶을 바꾸고 시대를 바꾸라는 명령을, 국민의당을 중심으로 반드시 정권 교체하라는 명령을 가슴 깊이 새기고 제 모든 것을 바칠 것”이라며 대권 도전을 사실상 선언했다.

안 전 대표는 28일 광주에서 무등산을 다녀온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내년 겨울, 서설이 내린 무등산에 와보고 싶다. 낡은 시대를 끝내고 새 시대를 열어가는 무등의 아침을 다시 맞고 싶다”면서 “다음 대선은 양 극단 대 합리적 개혁세력 간 대결이 될 것이다. 이제 양 극단은 과거이고 합리적 개혁세력은 대한민국의 미래로, 내년 대선은 과거와 미래의 대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국민 마음속에 합리적 개혁세력에 대한 생각이 잠복해 있다가 지난 총선에서 나타난 것”이라면서 “저희는 문호를 활짝 개방할 것이다. 스스로 시험대를 만들고 끊임없이 돌파해 최종적인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제기되는 ‘제3세력’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총선 민심이 저희를 세워주셨는데 이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은 총선 민심에 반한다”면서 사실상 국민의당 중심의 새판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는 “총선 의미를 잘 짚어보면 거대 양당에 대한 심판으로, 지난 총선에서 나타난 도도한 민심의 흐름이 내년 대선에서 폭발할 것”이라면서 “투표율도 엄청나게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안 전 대표는 지난 4년간 사회적 격차 문제가 심각해졌다고 강조하면서 “4년 전에는 힘듦과 고단함이었다면 지금은 분노로, 정권교체로 시대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 제기와 음주운전 교통사고 후 경찰 신분을 숨긴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공식 임명 등과 관련해서는 “이게 나랴냐. 더 이상 이대로는 안 된다”면서 “대통령은 한마디 사과도 없고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것은 국민을 우습게 아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총선 이후 국민의당이 20대 국회 원 구성 협상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톡톡히 한 점과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문제 개편,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사안에 대해 여야 3당 중 가장 먼저 제안한 것을 성과로 언급했으나 “의원 수가 적은데 선택과 집중이 미흡했다”는 아쉬움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