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제공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드들강 사건과 나주 간호사 변사 사건을 추적한 가운데 두 사건의 공통점이 포착됐다.

2001년 2월 4일 전남 나주 드들강에서 알몸의 시신이 발견됐다. 확인된 시신의 신원은 성년을 한 해 앞둔 여고생 민지(가명)양 이었다.

발견 당시 그녀는 옷이 모두 벗겨진 상태였으며,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까지 사라졌다.

가족들은 전날 밤 멀쩡히 집에서 동생과 잠들었던 민지(가명)가 왜 새벽녘에 집을 나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민지(가명)는 당시 휴대전화를 잃어버려 친구와 연락할 수도 없었다는 것이다.

또한 발견된 민지(가명)의 몸에서는 누군가의 체액이 발견되었고, 이는 성폭행을 의심케 했다. 그러나 장기간의 수사에도 불구하고 체액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알아낼 수 없었다.

하지만 지난 2010년 살인 등 8개의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DNA 채취가 가능하게 되었고, 그 결과 민지(가명)의 시신에서 발견된 체액과 일치하는 DNA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일명 ‘전당포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복역중인 무기수 김 씨였다.

그러나 검찰은 확인된 DNA만으로는 김씨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이후 지난 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라진 반지-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편을 방영했다. 결국 지난 8월 초, 검찰에서 전격적으로 김씨를 살인혐의 피고인으로 기소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방송 이후 제작진은 또 다른 제보를 받았다. 민지(가명)가 사망하기 꼭 6개월 전, 드들강에서 자동차로 불과 20여분 거리에 있는 만봉천에서 자신의 친구가 시신으로 발견되었다는 내용이었다.

만봉천에서 발견된 시신은 나주의 한 병원에 근무하던 신입 간호사 영주(가명)씨였다. 제보자의 말에 따르면 시신의 모습은 민지(가명)가 발견됐을 당시의 모습과 아주 닮아있었다.

강에서 발견됐다는 점과 알몸 상태의 시신이라는 것과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가 없어졌다는 점까지 발견당시 두 사람의 상태는 꼭 닮아있었다. 장소와 수법, 성폭행에 이은 살인으로 추정되는 점까지 두 사건은 너무나 비슷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