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민주 새 당대표에 ´추다르크´ 추미애

더민주 새 당대표에 ´추다르크´ 추미애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6-08-27 18:59
업데이트 2016-08-27 2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60년사상 첫 TK 당대표

이미지 확대
추미애 신임 대표
추미애 신임 대표 27일 서울 잠실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선출된 추미애대표가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2016.8.27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더불어민주당의 새 대표에 대구 출신 5선 추미애(서울 광진을) 의원이 27일 선출됐다. 추 의원은 여소야대 정국의 제1야당 대표이자, 내년 대통령선거 경선을 관리해야 하는 중책을 짊어지게 됐다. 60여년 민주당 역사에서 대구·경북(TK) 출신이 지명직이 아닌 선출직 당대표가 된 것은 처음이다. 새천년민주당 시절인 2000년 경북 울진 출신의 김중권 대표가 있었으나,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에 의해 지명된 경우였다.

추 신임대표는 이날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민주 전당대회 대표 경선에서 54.03%의 득표로 이종걸(23.89%), 김상곤(22.08%) 후보를 넉넉히 따돌렸다.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은 추 대표가 선출되면서 앞서 친박 진영이 당권을 장악한 새누리당 및 청와대에 맞서 강경한 대여 전선이 형성될 전망이다.

대구 출신인 추 의원은 1995년 광주고등법원 판사를 재직하던 중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정치에 입문해 서울 광진을에서 5선을 지냈다. ‘추다르크’(추미애+잔다르크)란 별명에서 보듯 강성 이미지와 스킨십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전대 과정에서 소셜미디어(SNS)에 엄마, 주부로서의 고된 일상을 소개하며 대중에게 다가서는 등 소통과 친화력 복원에도 애썼다.

아울러 이날 여성 최고위원으로는 양향자 광주 서을 지역위원장이, 청년 최고위원으로는 초선 김병관 의원이, 노인 최고위원은 송현섭 더민주 전국노인위원장이 각각 당선됐다. 양 전 상무는 57.08%, 김 의원은 55.56%, 송 위원장은 60.14%의 최종 득표율을 기록했다. 앞서 진행된 권역별 최고위원 선거에서는 김영주(서울·제주), 최인호(영남), 전해철(경기·인천) 의원, 김춘진(호남) 전 의원, 심기준 강원도당위원장(충청·강원) 등이 선출됐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