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자살 소식에 당혹… “이인원 진술 없이도 혐의 입증 충분”

檢, 자살 소식에 당혹… “이인원 진술 없이도 혐의 입증 충분”

최지숙 기자
입력 2016-08-26 18:22
업데이트 2016-08-26 18: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롯데 비자금 수사에 영향 없나

26일 오전 검찰의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있던 이인원(69) 롯데그룹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검찰 수사의 향배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검찰은 당혹감과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수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라고 확언했다.

이미지 확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최측근인 이인원 정책본부장(부회장)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진 26일 빨간불이 들어온 신호등 너머로 서울 중구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의 로고가 보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최측근인 이인원 정책본부장(부회장)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알려진 26일 빨간불이 들어온 신호등 너머로 서울 중구 소공동에 있는 롯데그룹의 로고가 보이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이미지 확대
검찰 소환을 앞둔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26일 오전 김수남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검찰 소환을 앞둔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26일 오전 김수남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이날 오후 롯데그룹 비리 수사를 지휘하는 이동열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는 “검찰 소환을 앞두고 이 부회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데 대해 수사 책임자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 없고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면서 “롯데 관계자 소환 일정의 수정이 불가피해 이번 주말 수사팀과 함께 향후 일정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검찰은 오너 일가의 배임, 횡령, 비자금 조성, 탈세 등 혐의 전반과 관련해 정책본부가 깊숙이 관여했다고 보고 이 부회장에게 관련된 의혹들을 확인할 방침이었다. 이 부회장이 정책본부의 수장을 맡고 있었던 만큼, 그의 자살로 그룹 본부와 계열사 간 조직적 배임 혐의 등을 확인하는 데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그러나 검찰은 이 부회장의 장례 등 문제로 관계자들을 소환하는 일정이 다소 연기될 뿐, 오너 일가의 혐의 입증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두 달간의 압수수색과 계좌추적 등으로 다수의 물증이 확보된 상태여서 이 부회장의 진술이 반드시 필요하지 않다”면서 “온다면 물어볼 것은 많았지만 애초 사람에 의존하는 수사가 아니어서 진술이 혐의 입증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장례 일정 후 예정대로 소진세(66)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을 재소환하고, 일정을 조율 중인 서미경(56)씨와 신동주(62)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등을 차례로 조사할 방침이다. 신동빈(61) 그룹 회장도 이후에 소환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날 이 부회장의 죽음에 검찰의 무리한 수사나 압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문에 대해 “일체의 수사상 압박은 없었다”고 선을 그었다. 검찰 관계자는 “진술을 강요하거나 조사내용을 암시한 적도 없고 이 부회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한 적도 없다”면서 “엊그제 소환이 확정돼 전날 오전 9시에 소환 통보했고 이번이 첫 만남”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부회장이 개인 비리로 압박을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계좌추적으로 혐의점을 본 적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업 수사이기 때문에 특정 개인을 타깃으로 비리를 살펴보진 않는다”고 답했다.

한편 전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된 정책본부의 2인자 황각규(62) 운영실장(사장)은 20시간이 넘는 조사 끝에 이날 귀가했다. 검찰에 따르면 황 사장은 그룹의 배임과 횡령 혐의에 대해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이 시인 및 부인하는 부분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을 원해 조사가 길어졌다는 게 검찰의 설명이다. 검찰은 조만간 황 사장을 재소환해 조사한 뒤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는 이르면 다음달 추석 연휴 전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8-2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