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군 부참모장 부대순시 중 부패 혐의 체포

중국군 부참모장 부대순시 중 부패 혐의 체포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8-26 21:09
업데이트 2016-08-26 2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체제 들어서 최고위급

 중국군 부참모장인 왕젠핑(62) 상장(대장 격)이 부패 혐의로 공식 체포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군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왕 부참모장이 지난 25일 오후 청두에서 군부대 시찰에 나서는 동안 군 검찰에 체포됐다고 26일 보도했다.

 왕 부총참모장의 부인과 전현직 비서들도 같은 시간 베이징에서 체포됐다.

왕젠핑 중국군 부참모장.  연합뉴스 캡처
왕젠핑 중국군 부참모장. 연합뉴스 캡처
 현재 중국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연합참모부의 부참모장인 왕 상장은 이로써 시진핑 국가주석 체제 들어 시작된 반부패 개혁으로 낙마한 최고위급 현역장성이 됐다.

 그는 신중국 건립 이래 최대 비리 사범으로 무기징역형을 선고받은 저우융캉 전 중국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그간 군내에서는 왕 부참모장과 쉬야오위안 군사과학원 정치위원(상장)이 사정권에 들어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왕, 쉬 상장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함께 무장경찰 사령탑에 있으면서 당시 ‘공안황제’ 저우융캉의 지휘를 받았다.

지난해 초엔 왕 부총참모장이 비리 혐의로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소식이 흘러나온 바 있다.

 왕, 쉬 상장은 지난 2014년 12월 단행된 군 간부 인사 때 무장경찰부대 사령관과 무장경찰부대 정치위원에서 각각 중국 인민해방군 부총참모장, 군사과학원 정치위원으로 발령났다.

 당시 아무런 계급 승진 없이 이뤄졌던 이들의 인사이동은 의외의 일로 받아들여졌다.

 소식통은 “왕 상장과 쉬 상장의 권력기반이었던 무장경찰에서 이들을 떼어내 분산시키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이들은 이미 저우융캉의 공범으로 분류돼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왕 상장에 앞서 중국군 공군 서기 겸 정치위원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을 지낸 톈슈쓰(66) 상장도 최근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으며 낙마하는 등 군에 대한 사정 드라이브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다.

 톈 상장 역시 ‘중국군 부패의 몸통’으로 불리는 쉬차이허우 전 중앙군사위 부주석과 궈보슝 전 중앙군사위 부주석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