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콜레라 환자 2명 감염경로 여전히 ‘오리무중’···“제3자 전파 가능성”

콜레라 환자 2명 감염경로 여전히 ‘오리무중’···“제3자 전파 가능성”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26 20:15
업데이트 2016-08-26 2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콜레라 감염 환자 현황 브리핑하는 곽숙영 센터장
콜레라 감염 환자 현황 브리핑하는 곽숙영 센터장 질병관리본부의 곽숙영 감염병관리센터장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콜레라 환자 발생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5년만에 국내에서 발생한 ‘후진국병’ 콜레라 환자 2명이 같은 유전형의 콜레라균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경남 거제 지역을 중심으로 콜레라균의 추가 감염 환자 발생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보건당국인 현재까지 콜레라균이 어디에서 비롯됐는지 규명하지 못한 상태다.

26일 질병관리본부(질본)에 따르면 두 번째 콜레라 환자인 A(73·여)씨가 감염된 콜레라균을 분석한 결과 콜레라균의 유전자가 첫 번째 환자 B(59)씨와 동일한 유전자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두 환자가 경남 거제에 있었다는 사실 말고는 공통점이 거의 없다.

뉴시스의 보도에 따르면 질본은 감염경로로 추정되는 거제 내 식당과 교회를 중심으로 사람, 지하수 등 역학조사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인근 수산시장, 바닷물으로 역학조사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A씨의 경우 지난 6월 양측 인공무릎관절 치환수술을 받아 거동이 불편해 그동안 바깥 출입을 거의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휠체어를 타고 교회를 오간 것이 동선의 전부다.

B씨의 감염원으로 추정되는 거제의 한 횟집과 A씨의 감염원으로 추정되는 교회 간의 거리는 자동차로 30분이 걸리는 거리다. 직접 접촉에 의한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은 일단 낮은 상태다.

뉴시스에 따르면 일단 두 사람이 먹은 생선회의 경우 원산지는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첫 번째 환자는 중국산 농어를 회로 먹었고, 두 번째 환자는 거제 연안에서 잡힌 삼치를 회로 가공한 뒤 하루 동안 얼려 다음날 해동시켜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생선회 외에 멍게 등 다른 종류의 해산물이거나 유통과정이 같을 수 있어 보건당국은 통영시장과 거제시장에서 환경검체를 수집해 콜레라 검사를 시행했으며, 현재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질본은 또 바닷물을 통한 전파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첫 번째 환자 발생 이후 매주 전국 11개 검역소 및 2개 시·도 보건환경연구원과 연계해 해양환경 내 비브리오 콜레라균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균이 검출되지 않았다.

질본은 보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해양수산부에 거제 연안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해수 조사를 의뢰해 바닷물을 통한 감염 가능성도 타진 중이라고 뉴시스는 보도했다.

문제는 무증상 감염 환자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콜레라 환자 2명이 감염된 균은 생물형으로 따지면 ‘엘 토르(El Tor)’형으로, ‘클래식(Classic)’형과 달리 증상이 미약하다는 게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일반적인 콜레라 증상인 쌀뜨물과 같은 ‘수양성 설사’가 나타나지 않기도 한다.

실제로 B씨의 경우 아내와 자녀 2명 등이 함께 농어회를 섭취했고, A씨도 같은 교회에 다니는 11명과 함께 삼치회를 나눠 먹었지만 모두가 콜레라에 감염된 것은 아니다.

질본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집단감염 가능성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콜레라균 지역 사회로 확산됐다고 볼 확증이 없다”면서 “지역주민의 우려, 지역경제 문제 등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상황들을 심도 있게 고려한 뒤에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