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 방송된 JTBC 대담 프로그램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최근 청와대의 이른바 ‘우병우 감싸기’ 행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약점을 잡힌 것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방송에서 유 작가는 전원책 변호사와 함께 우 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과 대통령 소속의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을 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JTBC 제공


지난 25일 방송된 JTBC 대담 프로그램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최근 청와대의 이른바 ‘우병우 감싸기’ 행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약점을 잡힌 것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방송에서 유 작가는 전원책 변호사와 함께 우 수석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과 대통령 소속의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을 놓고 이야기를 나눴다.

대담의 화두는 ‘왜 우 수석은 물러나지 않고 버티는가?’로 흘러갔다. 전원책 변호사가 먼저 나섰다. 전 변호사는 “우 수석이 막강한 인사권을 가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우 수석이 지금까지 인사권을 전횡해 왔기 때문에 (그가) 물러나면 청와대 사정라인(검찰·경찰)이 무너진다”며 “청와대는 이 사안을 두고 ‘대통령 흔들기’로 보고 있다.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국기문란’이라는 말도 나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반면 유 작가는 우 수석이 청와대 핵심인물이 아니라면서 대통령이 우 수석에게 약점을 잡힌 게 있어 내치질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 작가는 “박 대통령은 우 수석이 나가 주면 좋겠는데, 우 수석이 안 나갈 경우 이 사람을 자르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것”이라고 봤다. 이어 유 작가는 “붕괴된 사정라인은 금방 재건이 가능한데, 대통령으로서는 뭔가 이 사람을 내칠 수 없는 약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전 변호사는 “쉽게 말하면 (우 수석이) 대통령 친인척 사이에 공개해서는 안 될 사실을 알고 있다는 내용인 것 같다”면서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 박 대통령이 우 수석에게 오히려 ‘이 고난을 이겨내야 한다’고 격려까지 한 점에서 그렇다”고 반박했다.

전 변호사는 또 “모든 인사를 우 수석이 전횡하고, 이에 대해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까지 한숨을 푹푹 내쉴 정도라면, 비서실장이니 다른 수석이니 하는 분들보다는 대통령을 움직일 수 있는 첫 번째 사람은 우 수석”이라며 “이러니까 우 수석을 내치기는커녕 그가 없으면 너무 허전할 테니 못 내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유 작가는 “전 변호사의 의견이 다수학설이고 제가 말하는 것은 소수학설”이라며 “예컨대 세월호 사고가 났을 때 대통령의 일정이 어땠냐는 것까지 민정수석이 다 알 거라고 본다. 그래서 박 대통령으로서는 이 사람이 스스로 물러나기를 원하면서도 겉으로는 면을 세워주는 그런 발언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