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고위급 인사 러시아서 탈출”

“北 고위급 인사 러시아서 탈출”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8-25 22:56
업데이트 2016-08-26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디보스토크 영사관에 파견…무역대표부 대표급으로 알려져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 귀순 이후 고위급들의 탈북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또 한 명의 고위급 북한 인사가 지난달 탈북한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탈북 인사는 북한 무역성에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영사관에 파견된 무역대표부의 대표급 인물로, 공식 외교여권을 소지한 외교관으로 전해졌다. 그는 지난달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탈출해 제3국을 통해 국내로 들어온 김철성 무역대표부 3등 서기관보다 고위직으로 보인다. 탈출 시기는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태영호 공사가 망명을 결행했던 지난달로 추정된다.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탈출한 이 북한 외교관의 정확한 경로는 비밀에 부쳐지고 있다. 정부 소식통은 “관련 사안에 대해 파악 중”이라고 했을 뿐 입국 여부 등 정확한 이동 경로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북한 보위부와 무역성의 합동 검열단이 중국 단둥을 거쳐 블라디보스토크로 급파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알려졌다.

검열단은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중국 접경지역을 거쳐 중국 창춘과 선양, 단둥 등지의 북한 무역대표부에 대한 일제 검열을 실시한 뒤 지난 월요일 단둥을 거쳐 평양으로 돌아갔으며, 내부적으로 당혹한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이들과 접촉했던 대북 소식통이 전했다. 이런 가운데 블라디보스토크 무역 대표부는 이미 인력 교체에 들어갔고 나머지 지역에도 대대적인 물갈이가 통보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이 지역 북한 무역대표부의 공식적인 활동은 전면 중단됐다. 이로 인해 다음주에 중국 연길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두만강 국제무역박람회는 북한 측의 불참으로 전격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북한 함경북도의 지방당 기관에서 근무하던 한 여성도 최근 북·중 국경을 넘어 탈북해 한국행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탈북 브로커는 이날 “50대 탈북여성 A씨가 열흘 전 20대 아들과 함께 북한을 탈출하는 데 성공했다”면서 “현재 그는 아들과 함께 중국의 안전지역에서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8-2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