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방정책 기여 셸 전 독일 대통령 97세로 별세

동방정책 기여 셸 전 독일 대통령 97세로 별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8-25 01:40
업데이트 2016-08-25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터 셸 전 독일 대통령이 별세했다고 일간지 쥐트도이체차이퉁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향년 97세.

이미지 확대
셸 전 대통령은 1974년부터 1979년까지 독일의 4대 대통령을 지냈다.

 그는 정치 이데올로기 측면에서는 자유주의를 표방했고 경제 이념 면에서는 시장주의와 친기업을 강조하는 자유민주당 출신이다.

중도좌파 사회민주당과 1969∼1974년 연정을 가동하던 시기, 사민당의 빌트 브란트 총리와 손발을 맞추어 부총리 겸 외교장관으로 활약하며 데탕트 기조의 신동방정책에 기여했다.

 브란트 총리의 ‘작품’으로만 인식되는 동방정책은 동독의 존재를 현실로서 인정하자는 고인과 당시 자민당 주요 정치인들의 철학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고인은 특히 브란트 총리가 1974년 5월 자신의 측근 간첩 사건으로 사임하자 잠시 총리를 대행했던 특이한 이력도 가졌다.

또 브란트 총리가 과거 서베를린 시장으로 있을 당시 교류정책을 추진한다며 공산권 인사들과 다양한 형식으로 만남을 시도한 데 대해 쿠르트 게오르크 키징거 당시 총리가 의심의 눈초리로 보내고 있을 때 “유럽의 안정을 증진하려면 누군가는 공산주의자들을 만나야 한다”며 브란트 시장을 옹호하기도 했다.

 고인은 언젠가 “대중의 생각을 조사해서 인기를 끄는 일을 하는 게 정치인의 과제가 아니다. 늘 옳은 것을 해서 지지를 받는 것이다”라는 말을 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