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단식날 “엘리트체육 강화” 외친 선수단 총감독

해단식날 “엘리트체육 강화” 외친 선수단 총감독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8-24 23:04
업데이트 2016-08-25 0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수단 “도쿄선 10 달성” 다짐… 崔 “日, 엘리트 중심 전환해 성공”

통합체육회 주도권 뺏긴 울분 대변… 리우 이후 체육계 거센 진통 예고

최종삼 리우올림픽 한국 선수단 총감독
최종삼 리우올림픽 한국 선수단 총감독
리우데자네이루올림픽에서 금메달 9개로 목표였던 10개에 못 미쳤지만 4개 대회 연속 톱 10에 든 한국 선수단이 24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 해단식을 가졌다.

정몽규 선수단장이 이끄는 선수단은 시민들의 박수를 받으며 입국장을 나섰다. 선수단은 기자회견에서 목표 달성에 실패해 아쉽다며 2020 도쿄올림픽에선 더 나은 성적을 내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리우올림픽에서 엘리트체육의 한계가 드러났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룬 가운데 최종삼(68) 한국 선수단 총감독은 엘리트체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다른 목소리를 내 주목된다.

이날 입국장에서는 편파 판정에도 동메달을 따낸 김현우(레슬링)가 폐회식에 이어 기수로 앞장섰고 임원들과 손연재(리듬체조)를 비롯한 선수들이 뒤따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으로 당선된 유승민도 활짝 웃으며 손을 흔들었다.

미리 귀국했던 금메달리스트 김우진, 구본찬, 이승윤, 장혜진, 기보배, 최미선(이상 양궁)과 박상영(펜싱), 진종오(사격)도 1층 밀레니엄홀에서 진행된 기자회견과 해단식에 함께했다. 전날 귀국한 박인비 등 골프 대표팀과 유도 대표팀은 불참했다.

태권도 메달리스트들은 25일 귀국할 예정이다.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목표에는 조금 못 미쳤지만 정정당당하게 싸워 값진 성과를 이뤄냈다”며 “이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의미 있는 추진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태릉선수촌장을 지낸 최종삼 총감독은 금메달 목표에 못 미친 이유를 미약한 엘리트 선수 육성과 좁은 체육 저변에서 찾았다.

그는 ”개막에 앞서서부터 좋은 성적을 내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입을 연 뒤 ”일본은 과거 생활체육 중심으로 방향을 잡았다가 올림픽 성적이 잘 나오지 않자 2020년 도쿄올림픽을 염두에 두고 다시 엘리트체육 쪽으로 바꿨다“고 설명했다.

일본은 이번 대회에서 금 12, 은 8, 동메달 21개로 41개의 메달을 따 역대 최고인 종합 6위에 올랐다. 특히 육상, 수영 등 기초 종목에서 약진해 양궁 등 소수 종목에 메달이 편중돼 금 9, 은 3, 동메달 9개를 수확해 종합 8위를 기록한 한국과 큰 차이를 보였다.

한국의 부진 이유에 대해 최 총감독은 “일본과 반대로 우리는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이 통합을 하면서 엘리트스포츠층이 얇아졌다”면서 “엘리트체육을 하는 등록 선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는데, 선수 저변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과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대한체육회 통합 과정에 생활체육에 주도권을 빼앗긴 것에 대한 엘리트 체육인의 울분을 대변한 것으로 볼 수 있겠다. 또 리우올림픽의 교훈과 과제를 정리해야 하는 체육계가 만만찮은 진통을 겪을 것임을 예고하는 발언이기도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6-08-25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