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북·중 접경지 탈북 감시 강화

北, 북·중 접경지 탈북 감시 강화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8-24 22:56
업데이트 2016-08-24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호 망명 후 내부 통제 ‘고삐’

혜산지역에선 수십명 체포설… RFA “北 ‘핵 배낭부대’ 신설”

북한 당국이 태영호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의 귀순을 계기로 탈북을 막기 위해 북·중 접경지역 감시를 강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태영호 거주 추정 런던 아파트
태영호 거주 추정 런던 아파트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가 한국으로 귀순하기 전에 거주한 것으로 추정되는 런던 서부 일링 지역의 아파트 단지.
런던 연합뉴스
북한 사정에 밝은 대북 소식통은 24일 “북한 당국이 태 공사의 망명 이후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면서 “최근 양강도 혜산지역 북·중 접경지역에 대한 대대적인 감시가 이뤄지고 있다. 국가안전보위부 요원들이 태 공사 탈북 사건 이후 매일같이 주민 거주지역에 와 대대적인 정치교양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주민들은 태 공사의 탈북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어디서 들었는지 ‘어떤 외교관이 남조선으로 튀어서 경비를 강화한다’고 수군덕거린다. 보위부 요원들은 탈북을 막기 위해 밀수꾼들을 포섭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위부는 밀수꾼들에게 도강하려는 자들을 신고하도록 종용하고 있다”면서 “혜산지역에서만 밀수꾼들의 신고로 수십명이 보위부에 끌려갔으며 밀수꾼들은 신고 대가로 보위부 요원들의 도움을 받아 장사를 원활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올해 3월쯤 인민군 각 군단 산하의 정찰소대와 경보병 여단에서 우수한 인원들을 선발해 대대급으로 ‘핵 배낭’ 부대를 신설했다”고 말했다. 이어 “병사들은 실제 ‘핵 배낭’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고 있으며 실물을 본떠 만든 세 가지 형태의 모형폭탄을 가지고 훈련하고 있다”면서 “말이 특수부대일 뿐 일반 보병부대와 다른 혜택은 없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지난해 노동당 창건 70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핵 배낭’ 마크를 한 보병부대를 등장시켰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8-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