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판 ‘여군 레인저’ 탄생 눈앞…“GI 제인처럼 되고싶어요”

한국판 ‘여군 레인저’ 탄생 눈앞…“GI 제인처럼 되고싶어요”

입력 2016-08-24 15:43
업데이트 2016-08-24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육군보병학교, 여군에 전문유격과정 문호 개방…2명 첫 입소

우리 군도 유사시 적지에서 첩보 수집, 파괴, 교란 등 위험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군 ‘레인저’(Ranger, 정찰대)의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미지 확대
사상 첫 여군 레인저 탄생 ’눈앞에’
사상 첫 여군 레인저 탄생 ’눈앞에’ 육군보병학교가 올해 처음으로 여군과 해?공군, 해병대에 전문유격과정의 문호를 개방했다고 24일 전했다.
보병학교의 전문유격과정은 전군에서 유일하게 유격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사진은 여군 최초 보병학교 전문유격과정 수료를 앞둔 이세라 중사(왼쪽)와 진미은 중사.
육군 제공=연합뉴스
육군은 24일 “레인저를 양성하는 육군보병학교 ‘전문유격과정’의 문호를 사상 처음으로 여군에 개방했다”고 밝혔다.

육군보병학교는 이달 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전문유격과정 4기 훈련을 진행 중이다. 훈련에는 여군인 2기갑여단 이세라(28) 중사와 3사관학교 진미은(29) 중사도 참가하고 있다.

이 중사와 진 중사가 전문유격과정을 무사히 통과하면 우리 군 최초의 여군 레인저가 된다. 진 중사의 경우 지난해 경북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에서 수류탄 투척, 사격, 500m 장애물 릴레이 종목에서 모두 메달을 딴 ‘철녀’다.

2013년 개설된 전문유격과정에 여군이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육군보병학교는 여군뿐 아니라 해군, 공군, 해병대 간부들도 처음으로 전문유격과정에 받아들였다.

전문유격과정을 통과한 간부들은 ‘레인저 휘장’을 달고 평시에는 유격훈련 교관 임무를 하며 전시에는 말 그대로 적지에 투입돼 레인저의 임무를 수행한다.

4주 동안 진행되는 전문유격과정 훈련은 혹독하기로 유명하다. 첫째주에는 유격체조, 장애물 극복, 헬기 이탈 등을, 둘째주에는 생존술, 습격, 매복, 특수정찰 등을, 셋째주에는 적 지역 침투, 정찰, 회피, 탈출 등으로 유격 기술을 숙달한다. 넷째주에는 실전을 방불케 하는 극한 상황에서 무박 4일 동안 종합유격전술훈련을 통과해야 한다.

전문유격과정 4기 훈련에는 전군에서 147명이 지원했으나 110명이 탈락하고 37명만 입소했다. 이 가운데 1명이 중도하차하고 나머지 36명이 폭염 속에서 훈련을 받고 있다.

육군은 이날 오전 전문유격과정 훈련 현장을 언론에 공개했다. 훈련생들은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맨손으로 오르고 50∼60m 높이의 수직 암벽에서 로프에만 의지한 채 땅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빠르게 하강했다. 40∼50m 높이에 설치된 와이어를 타고 시속 50㎞로 하천을 건너기도 했다.

UH-60 헬기에서 40㎏의 군장을 한 채 패스트로프로 지상으로 내려오는 훈련도 진행됐다. 훈련생들은 착지하자마자 깊이 4m, 폭 40m의 강물에 몸을 담그고 은밀하게 도하작전을 했다.

여군 최초의 전문유격과정 훈련생인 이세라 중사는 “유격 교관과 조교는 모두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꼭 유격 전문가가 되고 싶었다”며 “할리우드 영화에 나오는 ‘GI 제인’처럼 되고 싶다”고 말했다.

육군보병학교는 2013년 전문유격과정 1기 55명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5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전문유격과정에 입소한 인원이 모두 300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수료율은 53%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