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일 PB의 생활 속 재테크] 로보어드바이저 활용 ‘정기예금 금리+α’ 노려볼 만

[신동일 PB의 생활 속 재테크] 로보어드바이저 활용 ‘정기예금 금리+α’ 노려볼 만

입력 2016-08-23 17:42
업데이트 2016-08-24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잣돈을 굴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제일 손쉬운 방법인 정기예금은 편리하긴 하지만 1%대로 낮아진 저금리와 언제든지 해지할 수 있는 편리함 때문에 종잣돈을 모으는 데 걸림돌이 된다. 정기예금에 ‘플러스알파’(+α)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없을까.

정기예금이나 수익률 2~3% 수준의 채권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펀드와 주식 등 투자 상품을 고려할 수 있다.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대신 전문적인 투자자에게 위임해 내 돈을 투자하게 만드는 것이 펀드다. 펀드매니저는 내가 맡긴 돈을 대신 운용하고 일정한 수수료를 받는다. 최근 펀드업계에서는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투자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직까지는 인간 펀드매니저에 의한 투자가 대부분이지만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공지능. 정교하게 설계된 알고리즘에 따라 사람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투자하는 것이 로보어드바이저다. 아직 국내에서는 전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에 투자를 일임하고 있진 않지만 로보어드바이저를 활용한 펀드들이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기본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좋은 가격과 적절한 타이밍에 매도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좋은 주식을 분석하는 일이 펀드매니저의 역할이었지만 이제는 인공지능과 딥러닝(학습·추리·적응·논증 등의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한 기술 발달로 펀드매니저가 하는 기업 분석을 더 정확하고 빠르게 할 수 있다. 펀드매니저는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으로 추출된 우량기업과 투자 비중에 대한 검증 작업을 하고 기업 탐방을 통해 데이터의 오류를 찾아내는 일에 집중한다. 기계가 더 잘할 수 있는 분야는 기계에 맡기고 인간 펀드매니저가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면서 서로 역할 분담을 해 궁합을 맞추는 것이다.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는 주식시장의 불확실성인 변동성의 다양한 패턴을 빠르게 찾아내고 감정에 휩쓸리는 인간보다 정확한 데이터에 근거한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것이 장점이다.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투자법이라는 점과 좀 더 꾸준한 성과를 쌓아 시장의 신뢰를 얻어야 하는 점은 풀어야 할 숙제다. 국내에도 밸류시스템투자자문이나 쿼터백투자자문 등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법을 도입한 자문사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며 경쟁하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최근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투자법에 관심을 가지고 종잣돈의 일부를 투자해 보는 것도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따라잡는 방법이 될 것이다.

KB국민은행 도곡스타PB센터 부센터장
2016-08-24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