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사기 재사용 없었다” 잡아뗀 병원… 당국은 감염 알고도 물증 없어 방치

“주사기 재사용 없었다” 잡아뗀 병원… 당국은 감염 알고도 물증 없어 방치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6-08-23 18:16
업데이트 2016-08-24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형간염’ JS병원 영업 계속 왜

C형간염 환자가 무더기로 나온 서울 동작구 JS의원(옛 서울현대의원)은 집단감염 사태가 알려진 지난 22일까지도 정상적으로 영업했다.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이 의심되지만 ‘물증’이 없어 보건 당국이 역학조사를 시행하고도 업무 정지 등의 조치를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추가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주사기 재사용 의심 기관에 대한 보다 강력한 사전 제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3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동작구보건소는 지난 2월 19일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 의심 신고를 받고 3월 24~25일 현장 조사를 나가 환자 명부와 진료기록부를 확보했다. 또 2006년부터 10년간 이 병원을 찾은 환자 3만 4327명 가운데 5713명을 조사해 이 중 508명이 과거 C형간염에 걸렸거나 현재 감염된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나 보건 당국은 이 의원이 주사기를 재사용했다는 명확한 증거를 찾지 못해 별다른 조치는 취하지 못했다. 건강보험 급여 부당 청구 건으로 시정 조치를 내린 게 전부다.

조은희 질병관리본부 감염병관리과장은 “이 의원이 비(非)보험 시술을 하고도 보험 급여를 신청해 부당 청구에 대한 시정 조치를 내리긴 했지만 원장이 일회용 주사기를 재사용한 적은 없다고 잡아떼 추가 제재를 하진 못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개원 이래 원장이 5명이나 바뀌었으며, 현재 원장은 C형간염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2011년에도 3개월간 원장을 했다. 다른 의료기관에서 근무할 당시 JS의원에서도 환자를 본 혐의로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의료법에 따라 의료기관 개설자는 의원을 옮겨다니며 진료할 수 없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현재 여러 고발 조치를 한 상황인데, 수사 결과가 나오거나 일회용 주사기를 재사용했다는 물증을 확보하지 않고선 영업을 정지시킬 수단이 없다”고 말했다.

질병관리본부가 C형간염 집단감염 사실을 좀 더 빨리 알렸더라면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이 의심되는 병원에서 환자가 계속 진료받는 일은 없었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3~6월 조사에서 이 의원 내원자에게서 C형간염 환자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도 감염 사실 발표를 미뤘다.

오송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8-24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