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년만에 콜레라 환자 발생…“남해 여행서 회 먹었다” 소식에 남해안 비상

15년만에 콜레라 환자 발생…“남해 여행서 회 먹었다” 소식에 남해안 비상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8-23 16:19
업데이트 2016-08-23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간에게치명적인 설사병을 일으키는 전염병인 콜레라를 일으키는 콜레라 세균, 비브리오 콜레라의 전자현미경 사진
인간에게치명적인 설사병을 일으키는 전염병인 콜레라를 일으키는 콜레라 세균, 비브리오 콜레라의 전자현미경 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내에서 15년만에 발병한 콜레라 환자가 경남 남해안을 여행하며 회를 먹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경남도와 해당 기초 지자체에 ‘비상’이 걸렸다.

경남도는 23일 콜레라에 걸린 광주광역시에 사는 59세 남성이 여행했던 남해안 기초 지자체 2곳에 공문을 보내 감염경로 파악과 예방조치 시행을 지시했다.

이 남성은 지난 7~8일 가족과 함께 경남 남해안을 여행하며 횟집에서 식사를 한 뒤 9일부터 설사 등 콜레라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보건당국은 이 환자가 여행때 한 식당과 전통시장에서 생선회 등 익히지 않은 해산물을 먹은 것으로 파악했다.

해당 지자체 보건소는 이날 이 남성이 생선회를 먹었던 식당에서 쓰는 도마, 칼 등 각종 조리기구를 수거하러 직원들을 식당에 보냈다.

보건소는 조리기구와 수조 물을 채취해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 감염균이 있는지 확인할 예정이다.

콜레라 감염 남성이 들렀던 시장이 속한 지자체에도 비상이 걸렸다.

지자체는 일단 이 남성이 회를 먹었던 곳이 시장내 어디 음식점인지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지자체 관계자는 “환자가 회를 먹은 곳이 시장내 음식점인지, 좌판인지 특정되지 않아 조치를 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우선적으로 어디에서 회를 먹었는지 파악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콜레라 환자가 두 지역을 들른지 보름이나 지났기 때문에 역학조사에서 정확한 감염 경로가 밝혀질지는 알 수없다.

해당 지자체는 올 여름 해산물 등이 관련된 감염성 질병이 보고된 사례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