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5년만에 국내 콜레라 환자 발생···수입산 생선회 원인 추정

15년만에 국내 콜레라 환자 발생···수입산 생선회 원인 추정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23 14:06
업데이트 2016-08-23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5년만에 국내 콜레라 환자 발생…현재 건강 회복해 귀가조치
15년만에 국내 콜레라 환자 발생…현재 건강 회복해 귀가조치 국내에서 15년만에 처음으로 콜레라 환자가 발생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질병관리본부는 광주의 한 의료기관이 신고한 A(59)씨가 콜레라에 걸린 것으로 확인돼 감염 경로 확인을 위한 역학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23일 밝혔다. A씨는 지난 18일 의료기관으로부터 콜레라 의심환자로 신고됐으며, 나흘 뒤인 지난 22일 실험실 검사를 통해 콜레라 환자로 확인됐다. 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은 뒤 현재는 건강을 회복해 귀가한 상황이다. 부인과 딸, 아들 등 가족들 역시 별다른 증상이 없이 건강한 상태다. 연합뉴스


국내에서 15년만에 처음으로 발견된 콜레라 환자의 콜레라 감염 경로는 그가 여행 중에 섭취한 해산물인 것으로 방역당국은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해산물 섭취 이후 상당한 기간이 지나 정확한 경로를 밝히는데 어려움도 예상된다.

23일 연합뉴스는 광주시의 발표를 인용해 콜레라 확진 환자 A(59)씨가 지난 7~8일 경남 남해안으로 가족과 여행을 다녀왔는데 지난 7일 저녁과 지난 8일 점심때 현지 시장과 횟집에서 회를 먹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보도했다.

질병관리본부(질본)는 A씨가 해외에서 수입된 음식물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콜레라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방문했던 식당 등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A씨는 지난 9일 오후 쌀뜨물과 같은 심한 설사 증상을 보이기 시작해 지난 11일 광주에 있는 자택 인근 병원에 입원했으며, 1주일 뒤 이 병원에서 콜레라 의심환자로 신고됐다.

전날 혈청형 확인을 거쳐 콜레라 환자로 확진됐지만 그 사이 A씨는 항생제 치료로 증상이 완화해 지난 19일 퇴원했다. 수인성 전염병(병원성 미생물이 오염된 물에 의해서 전달되는 질병)이기는 하지만 공기로 감염되는 결핵 등과는 달리 배변 등을 통해 전염돼 상대적으로 엄격한 격리의 필요성은 크지 않고, 지침상으로도 증상 완화 후 48시간이 지나면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고 시는 전했다.

시는 이날 A씨에 대한 추가 검사와 함께 밀접 접촉자인 부인에 대해서도 감염 여부를 조사했다. 다른 지역에 있는 딸과 아들에 대해서는 오는 24일 검사할 예정이다.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면 24시간 뒤 A씨에 대해서만 한차례 더 검사하고 그 역시 음성 판정이 나오면 자택 격리 조치를 해제할 방침이다.

콜레라는 2000년대 초반까지 집단감염이 있었지만 2010년 전국적으로 8명, 2011년 3명, 2013년 3명 등 최근 들어서는 발생이 줄었다. A씨는 해외여행 기록이 없어 15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에서 발생한 콜레라 환자라고 방역당국은 판단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