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할 말은 할 줄 알아야 ‘이정현 대표’다

[사설] 할 말은 할 줄 알아야 ‘이정현 대표’다

입력 2016-08-22 20:48
업데이트 2016-08-22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어제 취임 2주를 맞았다. 아직 그를 평가하기에는 이른 감이 없지 않다. 하지만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그가 우병우 대통령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해 거의 ‘침묵’하는 것을 보고 당 안팎에서는 그에 대한 기대를 접었다는 말이 나온다. 사상 초유로 현직 민정수석이 옷을 벗지 않고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지는데도 그는 흉흉한 민심에 역주행하며 청와대와의 발맞추기에 급급해하고 있다.

이 대표는 우 수석의 거취와 관련해 이렇다 할 입장 표명 없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이 규명돼야 한다”는 공자님 같은 말만 하고 있다. 당 대표를 노릴 때만 해도 “정부와 여당에 큰 심적 부담”이라고 하더니만 대표가 되더니 딴청이다. 과연 민정수석일지라도 검찰에서 공정하게 수사할 것으로 믿어서인지, 아니면 청와대의 하명을 받아서인지 이 대표에게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

검찰에는 우병우 사단이 줄줄이 포진해 있다. 누가 수사를 해도, 어떤 결과가 나와도 믿기 어려운 상황이다. 예전 같으면 그 정도의 고관대작들은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아랫사람의 잘못으로도 책임을 지고 순순히 자리에서 물러났다. 억울해도 그게 고위공직자의 본분이라고 여겼다. 그런데 어찌 된 일인지 우 수석은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도 결백만을 주장하며 버티고 있다. 한술 더 떠 청와대는 그를 공격하는 것은 ‘식물정부’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음모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이쯤 되면 집권 여당의 대표라면 누가 옳고 그르고를 떠나 국정 혼란을 막기 위해 우 수석의 경질을 청와대에 건의하는 것이 옳다. 그의 퇴진만이 대통령의 레임덕을 방지하는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대통령이 임명한 청와대와 내각의 인사들이야 말을 못 한다고 해도 여당 대표가 뭐가 두려워 입도 뻥끗 못 하고 우 수석을 감싸고 도는가. 민심의 전달 창구인 여당 대표가 제 할 일을 안 하는 것은 그를 뽑아 준 국민과 당원들을 배신하는 행위나 다름없다.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참패한 것도 친박들의 일방적인 공천 전횡 때문이다. 그런데 지금도 당이 정신을 못 차리고 청와대의 ‘이중대’처럼 행동하고, 당 대표가 청와대처럼 말한다면 내년 대선은 하나 마나다. 내년 대선을 치를 생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민심에 눈 감고 귀 막은 대표부터 변해야 한다.
2016-08-2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