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육군참모총장 비공개 회동… 사드 배치 점검한 듯

한·미 육군참모총장 비공개 회동… 사드 배치 점검한 듯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8-19 23:06
업데이트 2016-08-20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해군장관·한민구 국방 만남

이미지 확대
장준규(왼쪽) 육군참모총장이 19일 서울 용산구 육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한 마크 밀리 미국 육군참모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준규(왼쪽) 육군참모총장이 19일 서울 용산구 육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한 마크 밀리 미국 육군참모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한 중인 마크 밀리 미국 육군참모총장이 19일 장준규 육군참모총장과 비공개로 만나 북한의 도발 위협에 대한 평가와 함께 한·미 동맹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근 주한미군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 이후 미군 수뇌부의 방한이 줄지어 이뤄지면서 일각에서는 사드 배치 문제를 점검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육군에 따르면 밀리 총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육군 서울사무소에서 장 총장과 만나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평가와 함께 한·미 양국의 공조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지난 4월 장 총장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밀리 총장을 만난 것에 대한 답방 차원으로 만났다”면서 “사드 배치와 관련된 내용은 언급되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선을 그었다. 군 관계자는 “1시간가량 차를 마시며 대화를 나눴고 주한미군에서 진행하다 보니 비공개였다”고 말했다. 양측은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2016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의 준비 상황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밀리 총장은 이날 방한 일정을 마무리한 뒤 일본을 방문했다.

앞서 밀리 총장은 지난 16일 중국 베이징에서 리쭤청(李作成) 중국 인민해방군 육군 사령원(사령관)과 회담을 갖고 사드 체계가 중국용이 아닌 북한의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 국민과 미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수단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후 18일 한국을 찾은 밀리 총장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을 만나 사드 배치 후속 상황 등을 논의하고 한반도에 배치될 사드 체계를 운용할 주한 미8군 예하 제38방공포여단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레이 메이버스 미 해군장관은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찾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6-08-20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