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열의 메디컬 IT] ‘포켓몬고’를 통해 돌아봐야 할 것들

입력 : ㅣ 수정 : 2016-08-16 00:12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이상열 경희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알파고’에 이어 올해 하반기의 최신 이슈로 ‘포켓몬고’가 등장했다. 일부 국가에서만 정식 출시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 수를 훌쩍 뛰어넘는 하루 수천만 명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한다.

아직 포켓몬고가 정식 출시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도 속초 등 일부 지역에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해당 지역 인근에 인파가 몰려 북새통을 이뤘다. 필자마저 휴가 일정에 속초 방문을 고려하게 만드는 실로 흥미로운 사회 현상으로 발전하고 있다. 조금 이른 예측이겠으나 포켓몬고가 일부 마니아층에 국한되지 않고, 향후 상당 기간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필자는 최근 외신에서 이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해 더욱 흥미로운 보도를 접했다. 포켓몬고는 ‘증강현실’, 즉 실제 현실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해 원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게 만드는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그런데 알고리즘의 특성상 좀더 희귀하거나 강력한 포켓몬을 얻기 위해 사용자가 더욱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므로 사용자의 활동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포켓몬고를 많이 사용할수록 사용자의 활동량이 많아져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정말 포켓몬고가 세계적 문화 현상으로 수년간 지속된다면 이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한 흥미 위주의 게임이 아니라 개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이런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의 건강 상태, 동반된 만성 질환의 관리 실태가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는 연구가 등장하게 될 것이다. 포켓몬고가 아니더라도 유사 알고리즘을 적용한 건강관리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으며, 여기서 얻어진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결과들도 앞다퉈 소개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흥미로운 예측이 실제 현실로 이어지기 위한 전제 조건이 있다. 필자가 현재 진행 중인 체중 관리 애플리케이션의 효과에 대한 초기 분석 결과 비만한 사람의 체중 감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확인, 기록하는 것이었다. 자주 기록하고 살펴보는 행위, 특히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행위는 그 어떤 요인보다도 체중 감량에 큰 영향력을 보였다.

애플리케이션의 다양하고 화려한 기능보다 사용자 스스로의 습관을 꾸준히 돌아보는 성찰의 행위가 더욱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사실에는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다. 자신의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되돌아보는 행위는 굳이 화려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수첩이나 메모 등 아날로그 방식의 전통적 수단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 때문이다. 어떤 매체로 기록되는지보다도 자신의 생활습관이 오랜 기간 반복적으로 기록되고 관리되는 행위 그 자체가 더 중요하다면 어떤 사람에게는 디지털 방식보다 아날로그 방식이 더욱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중 어떤 방법이 더욱 유용할지에 대한 정답은 당연히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이 처한 문화·환경적 요인의 차이, 특히 연령·성별·거주지역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다. 포켓몬고를 즐겨 할 수 있는 사용자에게는 유사한 시스템을 이용한 건강증진 서비스가 많은 공감을 얻을 것이고, 효과 역시 좋을 것이다. 특히 지속적으로 사용 동기를 부여하고 자동화된 기록 장비를 통한 관리에 많은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하지만 아날로그 방식이 편리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이러한 서비스가 불편할 수 있다. 대신 누군가 옆에서 ‘건강일지를 잘 기록하셨네요’, ‘좋아졌네요. 수고 많으셨어요’ 등 인간미 넘치는 격려를 전해 주는 것만으로도 애플리케이션을 능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016-08-16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

    건강나누리캠프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