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한국은 미국의 바둑돌” 사드 압박

中 “한국은 미국의 바둑돌” 사드 압박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7-31 22:42
업데이트 2016-08-01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민해방군보 비판 기사 게재

인민일보는 경남대 교수 글 실어 “첫 번째 희생은 한국이 치를 것”

중국이 한국과 미국의 한반도 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또다시 강경한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지난 24~26일 라오스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남중국해 분쟁과 관련한 국제사회의 압박을 효과적으로 차단한 중국이 사드를 외교·군사 쟁점으로 부각시켜 한국을 더 압박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최근 사드 비판은 인민해방군이 주도하고 있다. 특히 인민해방군은 건군절(8월 1일)을 맞아 사드 대응을 최우선 국방 과제로 내세우는 분위기다. 군 기관지인 인민해방군보는 31일 “한국이 불길 속에서 밤을 줍는 어리석은 행동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해방군보는 이어 “한국은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전략의 바둑돌로 전락했다”면서 “위기 시 과연 미국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지난 28일 사설에서도 1950년 한국전쟁 당시 중국이 미국 주도의 연합군에 맞서 싸웠던 사실을 떠올리며 “중국은 결코 모욕과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양위쥔 중국 국방부 대변인은 29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이 미사일 요격실험 성공 장면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적절한 미사일방어(MD) 체계 능력을 발전시켜 국가 안보를 수호할 필요가 있다”며 “사드로 인해 파괴된 전략적 불균형을 균형화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이 사드 배치에 맞서 자국도 MD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음을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중국 국영라디오방송은 지난 26일 신장 쿠얼러 미사일시험기지에서 이뤄진 ‘지상 기반 중간 미사일방어’(GMD) 실험이 연속 4차례에 걸쳐 성공했다고 보도했다. 또 중국중앙텔레비전(CCTV)도 24일 중거리 미사일방어 시험 장면을 공개했다.

한편 인민일보는 31일자 3면 ‘국제논단’에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이상만 교수의 사드 반대 기고문을 실었다.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한국 전문가의 글을 실은 것은 지난 25일 김충환 전 청와대 업무혁신비서관의 인터뷰에 이어 두 번째다. 이 교수는 “사드 배치는 한반도 평화통일과 국민 안전을 무시한 결정”이라면서 “대국의 ‘바둑’(게임)에 한국이 끼어들면 그 첫 번째 희생은 한국이 치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기고와 관련, “최근 인민일보 한국 특파원의 요청을 받고 기고문을 작성했으며 원래 기고한 내용의 절반가량만 신문에 실렸다”고 밝혔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서울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8-01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