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초시 홈피에 ‘주머니 괴물 달려’가 등장한 이유는

속초시 홈피에 ‘주머니 괴물 달려’가 등장한 이유는

입력 2016-07-30 15:45
업데이트 2016-07-30 15: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작권 때문에 ‘포켓몬’ 사용 못 해…우리말로 번역

“‘주머니 괴물 달려’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강원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나타나는 ‘주머니 괴물 달려 충전소 및 체육관’, ‘주머니 괴물 달려의 성지 및 무료와이파이 지도’라는 팝업 존이 누리꾼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주머니 괴물 충전소 및 체육관’이라는 곳을 클릭하면 포켓몬 고 게임의 포켓볼 아이템 충전을 충전할 수 있는 곳과 게임 속 체육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가 나온다.

또 ‘주머니 괴물 달려 성지 및 무료와이파이 지도’를 클릭하면 속초시가 곳곳에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존을 안내하는 지도가 나온다.

그러면 ‘주머니 괴물 달려’는 무슨 뜻이고 속초시는 왜 이런 표현을 인터넷 홈페이지 팝업 존 사용했을까?

‘주머니 괴물 달려’는 바로 지난 13일부터 속초를 비롯한 고성과 양양, 인제군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 고’게임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 같은 표현을 한 이유는 바로 포켓몬에 대한 저작권 문제 때문이다.

속초시는 포켓몬 고 게임을 즐기려는 게임 유저들이 몰려들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 포켓볼 아이템을 무료로 충전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지도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 캐릭터와 용어사용에 대한 저작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자 하는 수 없이 포켓몬이라는 단어 대신 이를 ‘주머니 괴물’이라는 용어로 바꿨다.

속초시는 “‘포켓몬’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빚어질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시비를 우려해 이를 ‘주머니 괴물’로 바꿔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속초시 관계자는 “포켓몬 및 포켓몬 고와 관련한 용어, 캐릭터 사용을 포켓몬 코리아와 협의했으나 포켓몬 고는 아직 한국에서 발매된 콘텐츠가 아니므로 홍보물 제작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부득이하게 ‘주머니 괴물’로 바꿔서 사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켓몬 코리아 측은 속초시의 협조요청에 대해 “‘포켓몬 GO’는 아직 한국에서 정식 발매된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홍보물 제작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미 제작한 홍보물들은 폐기해 달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현재 한국에서는 ‘포켓몬 GO’가 아닌 전반적인 포켓몬 브랜드 사용에 관한 요청만 검토가 가능하다”며 “‘포켓몬 GO’가 아닌 포켓몬 브랜드 사용을 희망할 경우에도 전반적인 기획의도(목적과 사용처, 사용계획, 사용에 따른 기대치)가 먼저 검토돼야 하는 만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안서를 보내주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