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초시 홈페이지, ‘주머니 괴물 달려’...쓰인 까닭은

속초시 홈페이지, ‘주머니 괴물 달려’...쓰인 까닭은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7-30 14:57
업데이트 2016-07-30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작권 때문에 ‘포켓몬 고’ 사용 못 해…우리말로 번역

속초시 홈페이지, ‘주머니괴물 달려’...쓰인 까닭은
속초시 홈페이지, ‘주머니괴물 달려’...쓰인 까닭은 30일 속초시 홈페이지에 ‘주머니괴물 달려’ 충전소 및 체육관 안내 공지 글이 띄워져있다.
출처=속초시 홈페이지
“‘주머니 괴물 달려’가 무슨 뜻인지 아세요?”


강원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띄운 ‘주머니 괴물 달려 충전소 및 체육관’, ‘주머니 괴물 달려의 성지 및 무료 와이파이 지도’라는 안내 공지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주머니 괴물 충전소 및 체육관’이라는 안내 글을 클릭하면 ‘포켓몬 고’ 게임의 포켓볼 아이템을 충전할 수 있는 곳과 게임 속 체육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가 나온다.

또 ‘주머니 괴물 달려 성지 및 무료 와이파이 지도’를 클릭하면 속초시가 곳곳에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 존을 안내하는 지도가 나온다.

‘주머니 괴물 달려’는 바로 지난 13일부터 속초를 비롯한 고성과 양양, 인제군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 고’ 게임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 같은 표현을 한 이유는 포켓몬 고에 대한 저작권 문제 때문이다.

속초시는 포켓몬 고 게임을 즐기려는 게임 유저들이 몰려들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과 포켓볼 아이템을 무료로 충전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지도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 캐릭터와 용어 사용에 대한 저작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자 하는 수 없이 포켓몬이라는 단어 대신 이를 ‘주머니 괴물’이라는 용어로 바꿨다.

속초시는 “‘포켓몬’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빚어질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시비를 우려해 이를 ‘주머니 괴물’로 바꿔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속초시 관계자는 “포켓몬 및 포켓몬 고와 관련한 용어, 캐릭터 사용을 포켓몬 코리아와 협의했으나 포켓몬 고는 아직 한국에서 발매된 콘텐츠가 아니므로 홍보물 제작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부득이하게 ‘주머니 괴물’로 바꿔서 사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켓몬 코리아 측은 속초시의 협조 요청에 대해 “‘포켓몬 GO’는 아직 한국에서 정식 발매된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홍보물 제작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미 제작한 홍보물들은 폐기해 달라”고 답변했다.

아울러 “현재 한국에서는 ‘포켓몬 GO’가 아닌 전반적인 포켓몬 브랜드 사용에 관한 요청만 검토가 가능하다”며 “‘포켓몬 GO’가 아닌 포켓몬 브랜드 사용을 희망할 경우에도 전반적인 기획의도와 목적, 사용처 및 사용계획 그리고 사용에 따른 기대치를 먼저 검토해야 되는 만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제안서를 보내주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