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손학규 “더 물러설 데도 없고 물러날 수도 없다”…정계 복귀 군불

손학규 “더 물러설 데도 없고 물러날 수도 없다”…정계 복귀 군불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30 00:07
업데이트 2016-07-30 0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학규 전 상임고문이 공개석상에서 “더이상 물러설 데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는 손 전 고문의 ‘하산’(下山)이 임박한 가운데 나온 발언으로, 사실상 정계 복귀를 선언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손 전 고문은 29일 전남 해남군 해남문화원에서 문화예술계 지지자들이 주최한 ‘손학규와 함께 저녁이 있는 문화한마당’ 행사를 찾아 참석자들에게 “여러분께서 저에게 필요한 용기를 주셨다. 그 용기를 국민에게 꿈과 희망으로 되돌려 드리겠다”고 밝혔다.

손 전 고문은 “한때는 남북 교류와 협력이 통일의 기반이 될 것이라는 희망에 부풀었지만 지금은 사방이 꽉 막혀 우물에 빠진 돼지 형국”이라면서 “저는 오늘 여러분 앞에서 이 땅끝 해남에서 더 이상 물러날 데가 없다, 물러날 수 없다는 것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이런 손 전 고문의 발언에 행사 참석자들은 ‘손학규’를 연호하며 지지를 표했다.

행사장에서의 발언을 정계 복귀 선언으로 해석해도 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손 전 고문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를 수행한 한 인사는 “지금까지 듣지 못했던 수위의 내용”이라며 “조만간 공식적인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손 전 고문은 현재 마무리 작업을 진행 중인 ‘대한민국 개조’에 대한 저서 출판 시점을 기해 복귀를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복귀 시기와 관련해선 그동안 더민주의 8·27 전당대회 직후인 ‘8월 말·9월 초’ 설이 적잖이 제기된 가운데 오는 9월을 넘기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다만 탈고에 예정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돼 복귀 시점은 다소 유동적이라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손 전 고문은 복귀 선언 후 더민주나 국민의당 등 기성정당과는 거리를 두면서 당분간 외곽 행보를 이어할 것으로 보인다. 손 전 고문 측 한 핵심 관계자는 “정당을 통한 우회적 정치 보다는 민생탐방, 강연정치 등을 통해 국민을 직접 상대로 한 정치를 할 것”이라면서 “당분간 더민주나 국민의당 등 기성정당에 들어가 같이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치세력화 차원이 아니라 일종의 국민운동체 등의 형태를 통해 움직이는 게 어떻겠느냐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야권 일각에서는 손 전 고문의 행보가 전대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자리에는 해남에 기반을 둔 국민의당 윤영일 의원, 더민주 김영록 지역위원장 등 지역 정치인과 당권 도전 선언 뒤 호남을 찾은 더민주 이종걸 의원도 찾았다.

손 전 고문은 윤 의원 등 정치인과는 담소를 나누고 짧은 안부만 주고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