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선수 들기’ 6차례 연기 끝에 성공…9월 선체 인양 목표

세월호 ‘선수 들기’ 6차례 연기 끝에 성공…9월 선체 인양 목표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29 22:47
업데이트 2016-07-29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세월호 선수(뱃머리) 들기 작업 성공
세월호 선수(뱃머리) 들기 작업 성공 세월호 인양의 핵심인 선수(뱃머리) 들기 작업이 처음 시도한 지 50여일 만에 성공했다. 해양수산부는 29일 세월호 선수를 약 5도 들어 올리는 선수 들기 공정과 선체 하부에 리프팅 빔 18개를 설치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세월호 인양 작업의 핵심인 선수(뱃머리) 들기 작업이 첫 시도 이후 50여일 만에 성공했다. 선체 인양을 위한 첫 단추를 끼운 만큼 전체 인양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뱃머리를 약 5도 들어 올리는 선수 들기 공정과 선체 하부에 리프팅빔(받침대) 18개를 설치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작업은 전날 오전 7시 30분 시작해 이날 오후 8시 10분쯤 완료됐다.

정부와 세월호 인양 계약을 체결한 상하이샐비지 컨소시엄(SSC) 소속의 크레인 작업선(1만 1706t) ‘달리하오’ 크레인으로 선수를 해저면에서 5도(약 10m) 정도 들어 올렸다. 그런 뒤 세월호 우측에 미리 내려놓은 리프팅빔 18개에 와이어 3개를 걸어 위치센서(리프팅빔 가장자리에 위치)를 모니터링하면서 선체 밑으로 집어넣는 순서로 진행됐다.

선수 들기는 당초 지난 5월 초에 시작하려 했으나 기술적 보완, 기상 악화 등으로 6차례 연기됐다. 지난달 12일에는 세월호 선수를 2.2도(높이 약 4m)가량 들어 올리는 데 성공했지만, 다음 날 새벽 파고 2m의 강한 너울이 밀려오는 바람에 작업을 중단하기도 했다.

선수 들기는 난도가 높은 공정이어서 안전과 선체 손상 방지를 위해 파고가 높을 때는 추진하지 않고 파고 1m 이내에서만 진행한다.

이번 작업 기간에는 파고가 0.9m 이하여서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졌다고 해수부는 전했다.

리프팅빔에는 1㎝ 간격의 유실방지망(가로 63m×세로 13m)을 설치해 그동안 잠수사들의 접근이 불가능했던 선체 왼쪽 창문과 출입구를 봉쇄해 향후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지 모를 유실에 대비했다.

해수부는 후속 공정인 선미 측 리프팅빔(8개)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달 중 리프팅 빔과 리프팅 프레임에 와이어를 연결할 계획이다. 이후 와이어 52개를 리프팅빔(26개) 양쪽에 걸고 크레인에 연결된 리프팅 프레임(Lifting Frame)에 달아 선체를 들어 올릴 예정이다.

남은 인양 작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오는 9월 중 세월호의 수중 인양과 플로팅독 선적, 목포항 철재부두로 이동·육상거치 등 작업을 거쳐 인양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맹골수도라는 열악한 자연조건과 기술적 난제, 기상 상황 등에도 가능한 한 모든 인원과 장비를 투입해 인양작업을 최대한 잘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