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몰타 北노동자 연쇄이탈 한국행…북한 장성·외교관 등 4명 탈북

몰타 北노동자 연쇄이탈 한국행…북한 장성·외교관 등 4명 탈북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7-28 22:46
업데이트 2016-07-29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식당 직원 2명 입국 밝혀져…올해는 건설노동자 1명 사라져

지중해의 작은 섬나라 몰타에서 지난해 북한 근로자 2명이 탈출해 한국으로 입국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또 최근 북한군 장성과 외교관 등 4명이 탈북해 중국에서 제3국행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통치자금 벌던 곳
김정은 통치자금 벌던 곳 몰타 정부가 지난 5월 추방한 북한 노동자들이 일하던 몰타의 건설회사 ‘라이트 믹스’의 전경. 몰타 정부는 이곳에서 일하던 북한 노동자들이 벌어들인 돈이 북한 정권 유지에 이용되고 있다는 한국 정부 등의 지적에 따라 이들을 추방 조치했다.
몰타 연합뉴스
정보 당국은 28일 몰타의 북한 식당 ‘더 가든’에서 근무하던 북한 종업원 2명이 지난해 감시망을 뚫고 종적을 감춘 뒤 한국으로 입국했다고 밝혔다. 올해 상반기에도 몰타에 와 있던 북한 건설 노동자 1명이 사라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으로 탈출한 북한 식당 종업원은 중년 남성 1명, 20대 초반의 여성 1명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상반기 개점한 이 식당은 6개월도 안 돼 폐점했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 몰타에서 탈북민이 입국한 사실은 있지만 구체적인 신원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몰타 정부는 자국에 파견 나온 북한 근로자에 대해 체류 연장을 불허하는 방식으로 본국으로 돌려보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5월 현지 건설 현장, 의류 공장 등에서 근무하던 20여명이 대부분 귀국했다고 로이터 등이 보도했다. 2004년 유럽연합(EU)에 가입한 인구 41만여명의 몰타는 1971년 좌파 성향의 노동당 정부가 집권한 뒤 북한과 수교를 맺고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한편 대북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동남아 비자금 관리 책임자였던 북한군 장성급 인사와 외교관 등 4명이 탈북해 중국에서 제3국 망명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급 인사가 포함된 일행 3명은 중국에 머물며 제3국행을 준비하고 있고 외교관은 독자적으로 제3국행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7-2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