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병국 김용태 단일화 합의…2개 기관서 여론조사 실시해 합산

정병국 김용태 단일화 합의…2개 기관서 여론조사 실시해 합산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7-28 18:48
업데이트 2016-07-29 0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병국 김용태 단일화 합의
정병국 김용태 단일화 합의 새누리당 8·9 전당대회에 출마한 비박계 당권 주자 김용태(왼쪽), 정병국 의원이 28일 충남 천안 웨딩홀에서 열린 충남도당 위원장 취임식에 참석해 후보 단일화를 발표하고 있다.
2016.7.28 연합뉴스
새누리당 8·9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비박(비박근혜)계 김용태·정병국 의원은 28일 여론조사를 통한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두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이번 전대가 새누리당 혁신의 마지막 기회”라면서 “당을 위기로 몰아넣은 특정 계파 패권주의를 배격하는 개혁 세력의 구심점을 만들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단일화는 국민의 뜻을 반영하는 여론조사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다”면서 “여론조사 결과에 승복하고 새누리당의 혁신을 위해 단일후보가 새 당 대표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협력하기로 했다”고 했다.

당초 정 의원은 여론조사 방식에 의한 후보 단일화에 부정적이었으나 후보 등록일이 임박하자 이날 오전 전격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일 후보는 2개 여론조사 기관에서 이날 오후부터 후보 등록일인 29일 정오까지 각각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합산해 결정하기로 했다.

여론조사 대상은 새누리당 지지자 70%, 일반 국민 30%로 구성된다.

당초 두 의원 외에 주호영 의원도 단일화 논의에 참여해 비박계 단일 후보를 내는 방안을 추진해왔지만, 당원 명부에 있는 유권자만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하자고 요구해온 주 의원이 막판 논의에서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정 의원과 김 의원이 후보 단일화를 이루면 새누리당 당권 주자는 5명으로 줄어들면서 경선 판도 역시 크게 출렁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친박(친박근혜)계 후보인 이주영, 이정현 의원과 친박계였으나 이제는 중립으로 분류할 수 있는 한선교 의원 간에도 단일화 논의가 진행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