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잇몸미소 환자 증가…증상 따라 치료법 달라져”

“잇몸미소 환자 증가…증상 따라 치료법 달라져”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7-28 11:41
업데이트 2016-07-28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쁜 미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과도하게 잇몸이 드러나는 ‘잇몸미소’를 치료하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연세대 치과대병원이 잇몸미소를 치료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환자를 분석한 결과 2011년 63명에서 2012년 66명, 2013년 75명, 2014년 113명으로 해마다 증가했다. 지난해는 71명으로 조금 줄었지만 올해 7월까지 41명으로 다시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예쁜 미소는 치아와 잇몸, 입술의 위치에 영향을 받는다. 이 3가지 요소가 적절한 비율과 조화를 이룰 때 모두가 부러워하는 미소를 지을 수 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이 중 입술은 미소의 테두리를 형성하는데 웃을 때 위 앞니 부위 잇몸이 3㎜ 이상 보일 때 잇몸미소로 진단한다. 일반적으로 20~30대의 약 10% 정도가 잇몸미소를 지으며, 특히 여성에서 많다.

잇몸미소는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첫 번째는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고 있는 경우, 두 번째는 위턱뼈가 아래로 많이 성장한 경우, 마지막은 인중이 짧거나 웃을 때 인중이 많이 올라가는 경우다.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고 있으면 치태로 잇몸이 붓거나 치아가 나오면서 생리적으로 잇몸이 치아 뿌리 쪽으로 이동하는 과정이 사라질 수 있다. 이 때는 적절한 위생관리와 함께 ‘치은절제술’과 같은 잇몸성형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잇몸성형수술은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통증이 거의 없다. 상태에 따라 뼈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지만, 대부분 30~40분 정도의 수술 후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다.

위턱뼈가 많이 성장한 경우에는 방사선 촬영을 통해 진단하며, 성장한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잇몸성형수술이나 치아교정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위턱뼈가 심하게 성장했을 경우에는 악교정수술도 고려할 수 있다. 인중이 짧거나, 웃을 때 인중이 많이 올라가서 잇몸미소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윗입술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을 절제하거나 경우에 따라 보톡스 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정의원 연세대 치과대병원 치주과 교수는 “예쁘다는 것은 주관적인 가치지만 단순히 예쁘다는 것을 넘어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것도 치료의 한 종류”라며 “잇몸미소는 다양한 원인이 있는 만큼 올바른 진단으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