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앙대병원, 국가 고위험군 바이러스 은행 선정

중앙대병원, 국가 고위험군 바이러스 은행 선정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07-28 11:40
업데이트 2016-07-28 1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대병원은 한국연구재단의 ‘2016년 바이오 의료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중 ‘국가목적형 인체유래 고위험군바이러스 소재은행’으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중앙대병원은 2010년부터 인체유래 고위험군바이러스 소재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은행 운영에 있어 고위험바이러스 혈액의 확보와 분양 실적이 우수할 뿐 아니라 일반 연구자가 확보하기 어려운 희귀 연구소재를 수집·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된다. 특히 해외로부터 유입 가능성이 있고 국가적으로 대비하고 있는 고위험군바이러스 연구소재 수집을 위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은행을 운영하고 있는 차영주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2005년부터 ‘아시아 진단검사의학 표준화네트워크’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아시아 14개 국가의 약 70개 진단의학검사실과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2013년부터는 아프리카 토고의 국립에이즈연구소와 베트남의 꽝남중앙병원과의 업무협약(MOU)를 체결해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HIV-2’ 양성 혈액과 뎅기열바이러스 혈청을 수집해 관련 치료제 개발과 임상시험에 도움을 주고 있다.

차 교수는 “국제 수준의 표준화된 은행 운영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보유한 연구소재의 가치창출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