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추미애 “朴대통령 새누리 탈당·내각 총사퇴 요구”

추미애 “朴대통령 새누리 탈당·내각 총사퇴 요구”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6-07-28 11:09
업데이트 2016-07-28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보다 당내통합이 먼저…3자대결서도 이길 정당돼야“

”새 헌법 필요…제7공화국 준비委 만들어 집권정당 비전 보여줄 것“

이미지 확대
추미애 ‘새로운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추미애 ‘새로운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이 2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후보등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6.7.28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28일 ”많은 분이 야권통합을 이야기하지만 우리 당의 강력한 통합이 먼저“라며 ”3자 대결을 벌여도 이길 수 있는 강한 야당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12일 광주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던 추 의원은 이날 후보등록 시점에 맞춰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말했다.

추 의원은 스스로 ‘필승대표’라고 지칭하며 ”분열에 맞서 통합을 지키겠다. 당의 강력한 통합으로 국민이 집권하는 시대를 준비하는 당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추 의원이 이날 당내 통합을 우선 강조한 건 지난 22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대당 통합과 세력간 지지자 통합 등 모든 가능성을 열고 (야권)통합을 추진해야 한다“고 한 것과는 다소 달라진 모습이다.

추 의원은 또 ”공정한 대선 관리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과 내각 총사퇴 후 선거 중립내각 구성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4·13총선 때 대통령은 직접 표밭을 찾아 ‘배반의 정치’를 운운하며 깊숙이 개입했다“며 ”대선 1년 전까지 공정한 선거를 국민께 약속하잔 의미에서 제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 의원은 또 ”공정한 대선후보 경선을 위해 경선 전 과정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고 경선 규칙 마련을 위한 원탁회의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울러 ”87년 체제 헌법은 변화를 담아내지 못해 새 헌법이 필요하다“며 ”‘제7공화국 준비위원회’를 만들어 집권정당의 비전을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당 대표가 되면 사드 반대를 당론으로 할 것이냐’ 질문에 ”이미 그렇게 말했다“며 ”지금까지 우리 당 대외 정책 맥락에서 보면 (현 지도부 입장은) 굉장히 엇박자다. 근본 당론이 바뀔 리 없고 전대 후 당 위상이 재정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대표 후보들이 모두 친문(친문재인) 인사란 시각이 있다’는 질문엔 ”전 21년 정치 족적에서 한 번도 어느 세력에 가담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더민주 차기 대선후보로 문재인 전 대표가 유력한 게 아니냐’는 질문엔 ”여러 사람을 경선에 모시는 게 중요하고 공정한 경선을 통해 승자는 패자를 보듬고 패자는 승자를 위해 뛰는 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게 당대표 소임“이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대구 출신이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직접 발탁해 정치권에 입문한 이래 야권의 대표적인 여성 정치인으로 입지를 굳히며 ‘추다르크’라는 별명을 얻었고, 여성 최초로 지역구 5선의 기록을 세웠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