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마 오락가락 이종걸… 전대 3파전? 4파전?

출마 오락가락 이종걸… 전대 3파전? 4파전?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7-27 22:42
업데이트 2016-07-28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의 당권 경쟁이 송영길·추미애 의원, 김상곤 인재영입위원장 간 3파전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커졌다. 이종걸 의원은 출마 여부를 놓고 마지막까지 오락가락했다.

이미지 확대
더민주는 27일 8·27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시작했다. 이날 송 의원과 김 위원장이 당 대표 후보로 등록했고, 추 의원은 마감일인 28일 등록할 계획이다.

더민주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 후보가 4명 이상일 경우 예비경선(컷오프)을 통해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한다. 앞서 출마를 선언한 송·추·김 3인의 후보는 모두 당내 주류인 친노(친노무현)와 친문(친문재인)에 속한다는 점에서 주류 중심의 전대에 그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계파 문제에 대한 지적을 의식한 듯 이날 “나는 개인적으로 그런 부분에서 자유로운 입장이고 지금 우리 당 상황에서는 계파나 주류, 비주류 등 표현과 구분은 적절치 않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이종걸 의원은 이날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가 바로 보류하더니 또다시 출마에 무게를 두는 등 갈지(之)자 행보를 보였다. 이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나와 “제가 비주류의 대표 격이 되면서 저의 패배가 비주류의 패배가 될 수 있어 신중하게 생각했지만 이대로 당의 불길이 꺼지게 할 수는 없다”며 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뒤이은 김종인 비대위 대표와의 면담에서 김 대표가 이 의원의 비대위원직 사표를 받지 않고 전대 출마를 강하게 만류하자 출마를 보류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이날 오후 다시 출마에 무게를 둔 듯한 발언을 하며 입장을 바꿨다. 이 의원은 “5선까지 하면서 당을 위해 필요한 영역이 있다면 나가야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 (출마에 대해) 아무리 생각해도 변하기 어려운 지수인 것 같다”고 출마 가능성을 열어놨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7-2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