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사드설명회 불법행위 추가 소환 신중 검토”

경찰 “사드설명회 불법행위 추가 소환 신중 검토”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16-07-27 16:58
업데이트 2016-07-27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까지 주민·외부인 6명만 소환 대상

이미지 확대
성주 군민, 서울역 광장 평화 시위
성주 군민, 서울역 광장 평화 시위 21일 성주 군민 2000여명이 서울역 광장에 모여 사드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측은 파란 리본을 달고 파란 모자를 쓴 것에 대해 평화와 희망(파란색)이 나비(리본)처럼 널리 퍼지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설명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지난 15일 성주 사드배치 설명회에서 발생한 일부 폭력행위를 수사 중인 경찰이 “현재 출석을 요구한 사람은 모두 6명“이라면서 ”추가 소환 대상자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27일 밝혔다.

경북경찰청에 따르면 당시 현장에서 수집한 사진·동영상을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불법행위에 가담한 것으로 파악한 사람은 주민 4명과 외부단체 관계자 2명이다.

이들은 동영상 등에서 당시 황교안 국무총리 일행이 탄 미니버스를 트랙터로 막거나 경찰관을 폭행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황 총리가 미니버스에서 빠져나와 군청 뒤편 도로에 미리 준비한 검은색 승용차에 오르자 진행을 막기 위해 승용차 유리를 파손한 주민 등도 소환 대상에 포함됐다.

경찰은 주민, 외부단체 관계자 등 6명에게 일반교통방해 또는 공무집행방해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오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이들을 차례로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당시 현장을 지휘하던 조희현 경북경찰청장에게 얼음이 든 물병을 던진 인물을 찾기 위해 채증자료 분석, 주민 탐문 등을 했으나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당시 조 청장은 얼음이 든 물병을 맞고 왼쪽 눈썹 윗부위가 5㎝가량 찢어져 25바늘을 꿰맨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 관계자는 “출석요구서를 보낸 6명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는 것에 집중할 계획이다”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