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한銀 업무 혁신… 은행 첫 재택근무 시행

신한銀 업무 혁신… 은행 첫 재택근무 시행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7-26 18:14
업데이트 2016-07-26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점 근무하며 전산망 이용 않는 기획-상품·디자인 개발자가 대상

삼성도 그룹 차원 제도 도입 검토
고용부, 올 재택근무 법 근거 마련


이미지 확대
신한은행이 은행권 최초로 재택근무 제도를 도입했다. 일본에서 무섭게 불고 있는 재택근무 돌풍이 우리나라에도 본격 상륙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도요타가 8월 초부터 재택근무 제도를 확대·시행하겠다고 하자 삼성도 그룹 차원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했다. 정부도 재택근무에 나서는 중소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제도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재택근무제와 관련한 법적 근거도 연내 마련하기로 했다.

●육아·간병 해결… 日 기업 적극 도입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25일부터 재택근무제를 실시했다. 본점 직원 중 은행 전산망을 이용하지 않아도 되는 기획, 상품·디자인 개발 업무 직원들이 대상이다. 이는 일본 3대 은행이 일제히 재택근무 체제에 들어가는 것과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일본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일손 부족 현상을 타개하기 위한 방편으로 정부 차원에서 강력하게 재택근무제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재택근무가 활성화되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육아, 간병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본의 많은 기업들이 속속 동참하는 추세다. 당장 다음달 도요타는 인사·경리·영업 등 5년차 이상 직원(2만 5000여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제를 시행한다.

도요타의 파격 실험에 국내 기업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삼성은 도요타의 발표가 있은 직후 곧바로 검토 작업에 들어갔다.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SDS 등 일부 계열사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재택근무제를 도입한 곳이 없다. 삼성전자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직원에 대해서만 재택근무 신청이 가능하다.

●KT 6년 전 시행했다가 유명무실

삼성에 정통한 관계자는 “이번 삼성전자 인사혁신 로드맵에 재택근무 확대와 관련된 내용은 들어가 있지 않지만 직무·역할 중심의 성과 평가 시스템이 안착이 되면 ‘과정’이 아닌 ‘결과’를 통한 평가가 가능해져 자연스럽게 재택근무 체제가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재택근무에 대한 신중론도 나온다. 화상회의 등 스마트워크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하더라도 사내 문화가 따라가질 못한다면 도입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 KT는 이석채 회장 시절인 2010년 재택근무제를 도입했지만 대면 업무를 중시하는 기업 문화 등으로 활성화가 안 된 채 유명무실해졌다. 주 1회에 한해 재택근무를 허용한 것도 패인으로 지목된다.

●삼성SDS는 주 1회 출근… 제도 안착

이와 반대로 삼성SDS는 꼭 필요한 업무가 있을 때만 주 1회 회사로 출근하도록 하는 등 가급적 재택근무제의 취지를 살려 제도를 안착시켰다. 하나투어처럼 최고경영자가 의지를 갖고 밀어붙이지 않으면 제도 활성화가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고용노동부는 연내 관련 법령(남녀고용평등 및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에 ‘사용자의 노력 의무’ 규정을 포함시킬 계획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7-27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