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푸드 시장 작년 1조원대로
삼겹살·목살 매출 20%이상 늘어소고기 등심·채끝 증가율 미미
여름 캠핑장에서는 단연 삼겹살, 소시지 등 돼지고기가 많이 소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가 소고기보다 최근의 판매 증가율도 더 높았다. 저지방 부위인 돼지 앞뒤 다리살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는 반면 통조림햄 등의 인기는 뚝 떨어졌다.
캠핑 음식으로 선호되는 식육 가공품과 라면, 즉석 조리식품, 참치캔 등의 매출액을 합산한 결과다. 주 5일 근무와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캠핑 인구는 4~5년 새 급속도로 증가해 400만명 수준에 이르고 있다. 음식을 제외한 캠핑용품 시장도 60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캠핑이 몰리는 5~8월의 월평균 육류 판매량을 비교해 보니 지난해 삼겹살과 목심은 각각 2911.0t과 1100.5t이 팔려 전년 대비 각각 23.2%와 24.7% 늘었다. 구이용 소고기인 등심과 채끝 부위는 각각 130.5t과 33.7t이 팔려 증가율이 각각 1.4%와 4.3%에 그쳤다. 삼겹살보다 저렴하고 지방이 적은 돼지 앞다리살과 뒷다리살도 지난해 캠핑철 판매량이 각각 24.3%와 15.6% 증가했다.
육가공품인 소시지(6191.1t)와 베이컨(735.4t)의 판매량은 각각 4.4%와 27.4% 늘었다. 다만 기름이 많은 것으로 인식되는 통조림햄의 판매량은 2637.1t으로 전년보다 44.6% 줄었다.
세종 오달란기자 dallan@seoul.co.kr
2016-07-26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