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문수’ 변수… 서청원·김무성 대리전 되나

‘홍문수’ 변수… 서청원·김무성 대리전 되나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16-07-25 22:32
업데이트 2016-07-26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누리 전대 당권 레이스 요동

새누리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8·9 전당대회 후보 등록일을 나흘 앞두고 ‘홍문수’(홍문종+김문수)가 새로운 변수로 돌발했다. 4선의 홍문종(왼쪽) 의원과 김문수(오른쪽) 전 경기지사는 각각 친박(친박근혜)계와 비박(비박근혜)계를 대표하는 중량감 있는 주자로 꼽힌다. 따라서 이 두 사람이 당권 레이스에 뛰어들면 대표 경선은 친박계 좌장 서청원 의원과 비박계 좌장 김무성 전 대표 간 대리전 양상이 될 수도 있다. 후보 간 단일화 움직임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 전 지사 측은 25일 “출마 쪽에 무게를 두고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면서 “출마 51%, 불출마 49%”라고 밝혔다. ‘당권·대권 분리 원칙’에 따라 당권 도전에 나설 경우 내년 대선 출마를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 출마 결심을 하는 데 최대 걸림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지사 측은 “확실한 비박계 주자를 지지하겠다”고 밝힌 김 전 대표의 지원을 기대하는 듯한 눈치다. 김 전 대표 측은 일단 선을 그었다.

김 전 지사는 정병국·주호영·김용태 의원과 지지층이 겹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출마 시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후보 단일화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김문수계’로 불렸던 김용태 의원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내 난전 상황에 섣불리 나서기보다 내년 대선에서 의미를 찾기 바란다”며 출마에 반대했다.

홍 의원은 “이번 주 중반쯤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27일 예정된 서 의원이 주도하는 친박계 만찬 회동에서 자신이 친박계 대표 주자로 ‘교통정리’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이정현 의원은 ‘KBS 보도개입 의혹’이 당 대표가 되는 데 부담이 되고, 이주영 의원은 친박계 주자로 보기 어렵다는 게 홍 의원 측 주장이다. 그러나 친박계가 조직적으로 움직이거나 ‘박심’(朴心·대통령의 의중)이 가동됐는데도 친박계 주자가 당권을 쥐지 못할 경우 대통령을 포함한 친박계 전체가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27일 친박계 후보 교통정리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6-07-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