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대협 “재단 발족에 할머니 참석 종용” vs 여가부 “확인 전화”

정대협 “재단 발족에 할머니 참석 종용” vs 여가부 “확인 전화”

입력 2016-07-25 14:52
업데이트 2016-07-25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25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의 출범을 추진하는점을 비판했다.

정대협은 “지난해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들의 요구와 인권 원칙을 저버린 굴욕적인 합의”라면서 “한일 정부는 제대로 된 사죄와 배상이 빠진 합의를 해놓고 일본 정부는 자기 할일이 끝났다고 나몰라라하고, 한국 정부는 오히려 전에 없던 갈등을 만들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대협은 “여성가족부와 외교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 및 가족들에게 ‘점심을 대접한다’는 명목으로 재단 발족식 참석을 종용하고 있다”며 “합의 과정과 내용에서 피해자들을 저버린 정부가 이 합의를 강행하기 위해 오히려 피해자들을 이용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는 “일본 정부가 위로금이라고 주는 더러운 돈은 필요없다”며 “일본 정부가 ‘우리가 한 짓이다. 잘못했다. 할머니들 용서해달라’고 뉘우치면서 우리의 명예를 회복시켜달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며 말했다.

지난해 위안부 합의에서 한국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 정부는 예산으로 10억엔을 거출, 양국 정부가 협력해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 회복, 마음의 상처 치유를 위한 사업을 시행하기로 합의했었다.

이에 따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이 오는 28일 공식 출범하며 재단 이사장은 김태현 준비위원장이 맡는다.

여성가족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재단 발족식에 참여하도록 종용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재단의 설립 취지를 설명드리고 피해자 할머니들의 발족식 참석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전화드렸던 것”이라면서 “돈 지급에 관한 이야기를 한바 없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