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왕이 “韓, 신뢰에 해끼쳐”…윤병세 “특정사안, 관계영향 안돼”

中왕이 “韓, 신뢰에 해끼쳐”…윤병세 “특정사안, 관계영향 안돼”

입력 2016-07-25 07:19
업데이트 2016-07-25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웃는 한국, 굳은 중국
웃는 한국, 굳은 중국 윤병세 외교장관이 25일 오전(한국시간) 라오스 비엔티안 돈찬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중국과의 양자회담에서 왕이 외교부장과 악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최근 한국 측의 행위는 쌍방(양국)의 호상(상호) 신뢰의 기초에 해를 끼쳤다.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ASEAN) 관련 연쇄 외교장관 회의 참석 계기에 24일(현지시간) 밤 라오스 비엔티안의 호텔에서 1시간가량 진행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의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중 외교장관 회담은 한미의 지난 8일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처음이다.

왕 부장은 “우리가 동료이기 때문에 의사 소통을 미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한중관계를 수호하기 위해서 한국 측이 “어떤 실질적 행동을 취할지에 대해 들어보려고 한다”고 요구했다.

왕 부장이 ‘실질적인 행동’을 언급한 것은 주한미군 사드 배치 프로세스를 중단할 것을 사실상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사드 배치 프로세스가 한중 양자관계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강하게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윤 장관은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자위적 방어 조치로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를 결정했으며 이는 책임있는 정부로서 당연히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외교부 당국자가 전했다.

윤 장관은 사드가 제3국을 겨냥하지 않는다는 점 등 우리의 기존 입장을 재차 밝히고, “사드 배치가 중국의 전략적 안보 이익을 왜 해치지 않는지에 대해 상세하고 당당하게 설명했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장작불을 빼면 물을 식힐 수 있고, 풀을 뽑아 없애려면 그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뜻의 고사성어인 ‘추신지불(抽薪止沸), 전초제근(剪草除根)’을 인용했다.

문제의 근원이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에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윤 장관은 또 고사성어 ‘봉산개도 우수탑교’(逢山開道 遇水搭橋·산을 만나면 길을 트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를 들며 “양국이 여러 도전에 직면할 수 있지만 특정 사안으로 관계가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다만 왕 부장은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하고, 안보리 대북결의 2270호의 엄격한 이행 의지를 표명했다고도 외교부 당국자는 소개했다.

윤 장관은 중국측의 안보리 결의 엄격한 이행 발언을 평가하고, 최근 북한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및 노동·스커드 미사일 발사 등 북한의 계속된 도발에 대한 유엔 안보리 차원의 대응은 물론, 이번에 아세안 관련 연쇄회의의 하나로 열리는 ARF 외교장관회의,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외교장관회에서의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왕 부장은 회담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ARF에 참가하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과 오늘이나 내일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가능성이 있다”(It‘s possible)고 말했다.

다만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북중 회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