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 니스테러 진실 은폐 논란 가열···올랑드 “법으로 진실 밝힐 것”

프랑스 니스테러 진실 은폐 논란 가열···올랑드 “법으로 진실 밝힐 것”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7-25 22:47
업데이트 2016-07-25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 경찰 보고서 내용 수정, 왜곡 논란이 시발점

이미지 확대
프랑스 니스 테러를 일으킨 대형트럭
프랑스 니스 테러를 일으킨 대형트럭 지난 14일(현지시간) 밤 프랑스 남부 해안도시 니스에서 발생한 트럭 테러에 동원됐던 대형트럭을 지난 15일 프랑스 수사관들이 정밀 조사하고 있다. 앞 유리창 등에는 수많은 총알 구멍이 뚫려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 14일(현지시간) 어린이 10명을 포함해 84명의 목숨을 앗아간 프랑스 니스 테러 발생 이후 프랑스 정부가 테러 진실 은폐 논란에 휩싸였다.

25일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내무부가 현지 경찰에 테러 보고서를 수정하라고 압력을 가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진실과 투명성은 민주주의에 필수적이다. 법으로 진실을 밝히겠다”면서 진실 규명을 약속했다고 현지 라디오 프랑스 앵포가 보도했다.

은폐 논란의 중심에는 지난해 11월 파리 테러 등 잇따른 대형 테러를 예방하지 못한 베르나르 카즈뇌브 내무장관이 서 있다.

테러범 무함마드 라후에유 부렐은 프랑스 대혁명 기념일(‘바스티유의 날’)인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밤 니스 해변 산책로 프롬나드 데 장글레 축제 인파 속으로 흰색 19t 트럭을 몰고 가 84명을 살해하고 300여명을 다치게 했다.

니스 지자체 경찰 감시 카메라 부서 책임자인 산드라 베르탱은 전날 현지 주간지 르 주르날 뒤 디망슈와 인터뷰에서 테러 당일인 지난 14일 “경찰 배치에 관한 보고서를 수정하라는 압력을 내무부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했다.

베르탱은 “내무부에서 직원을 보내 현장 감시 카메라에서는 안 보이는 국립 경찰 위치를 적어넣으라는 지시를 하면서 한 시간 동안 나를 괴롭혔다”고 말했다.

카즈뇌브 내무장관은 ‘사실무근’이라면서 베르탱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

국립 경찰 보고서에서는 테러범 부렐이 경찰의 바리케이드를 피하려고 산책로로 트럭을 몰고 갔다고 적혀 있지만, 베르탱은 현장 폐쇄회로(CC)TV에서는 경찰이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마뉘엘 발스 총리는 이날 현지 BFM TV와 인터뷰에서 “이번 논란은 정부를 흔들기 위한 순전히 정치적인 공세”라면서 “공세를 중단하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자크 위르보아스 법무장관도 “베르탱은 이번 사건을 언론이 아니라 검찰로 가져갔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니스 테러를 예방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막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현지 일간지 르파리지앵은 우파 야당인 공화당 지지자인 베르탱이 과거 소셜미디어에서 집권 사회당을 강하게 비판했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일간지 리베라시옹은 테러범 부렐이 트럭을 몰고 산책로 입구로 돌진할 당시 국립 경찰은 없고 지자체 경찰차 한 대만이 배치돼 있었다면서 테러 예방이 불충분했다고 지적했다.

애초 이 기사가 거짓이라고 주장했던 카즈뇌브 내무장관은 이후 산책로 입구에 “국립 경찰이 없었다”고 시인하면서 경무장한 지자체 경찰만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테러범을 사살한 영웅적인 국립 경찰이 산책로에 있었다”면서 중무장한 국립 경찰이 사건 현장에는 있었다고 말했다.

내무부는 논란이 커지자 테러 당시 경찰 배치가 적절했는지 국립 경찰 총감사관(IGPN)에 ‘기술적 평가’를 진행하도록 맡겼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