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8년간 우승 못한 시카고 컵스, 올해는 ‘염소의 저주’ 풀수 있을까

108년간 우승 못한 시카고 컵스, 올해는 ‘염소의 저주’ 풀수 있을까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7-25 18:43
업데이트 2016-07-25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이저리그 내셔널리그 중부지구 선두인 시카고 컵스가 또 하나의 승부수를 준비하고 있다. 트레이드 마감 시한(다음달 1일)을 앞두고 불펜 강화를 위해 ‘쿠바산 미사일’ 아롤디스 채프먼(28·뉴욕 양키스)의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

ESPN을 비롯한 미국 주요 스포츠 매체는 25일 컵스와 양키스의 트레이드가 임박했다고 일제히 전했다. 가정 폭력에 연루돼 올해 30경기나 출전 정지를 받았던 채프먼은 복귀 이후 31경기에 나가 3승 20세이브 평균자책점 2.01을 기록한 메이저리그 최고의 왼손 불펜 투수다. 채프먼마저 영입하면 컵스는 선발과 불펜의 조화를 이루며 막강 투수진을 형성할 수 있다.

컵스는 올해 59승 38패로 양대리그 통털어 유일한 6할대 승률을 기록하고 있다. 내셔널리그 중부지구에서는 2위 세인트루이스 카디날스를 7.5게임차로 앞서고 있다. 컵스도 이번 만큼은 ‘염소의 저주’를 날려버릴 최적기로 보고 있다.

염소의 저주는 사소한 시비로 불거졌지만 지금도 컵스의 발목을 잡고 있다. 미신으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해마다 늪에 빠진 듯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게 70년이나 이어졌다.

1945년 컵스와 타이거즈의 월드시리즈 4차전이 열리는 리글리필드(컵스의 홈구장). 빌리 사이어니스라는 한 관중이 염소를 데리고 입장하려고 했지만 거부당했다. 그는 염소도 들어갈수 있도록 입장권을 2장이나 구매했지만 허사였다.

컵스의 구단주 필립 K. 리글리는 고약한 냄새가 난다는 이유로 사이어니스까지 퇴장시킬 것을 지시했다. 그러자 그는 “리글리 필드에서 월드 시리즈 경기가 열리는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라는 예언같은 악담을 퍼붓었다. 그리고 지난 70년간 단 한 번도 리글피 필드에서는 월드시리즈가 열리지 않고 있다. 컵스가 마지막 월드 챔피언에 등극한 시기도 1908년, 신생 창단 팀들을 빼고 가장 오랫동안 월드시리즈 우승을 못하고 있다.

컵스는 채프먼을 데려오기 위해 상위 싱글A에서 활약 중인 유격수 글레이버 토레스(20)를 시장에 내놓았다. 그는 ESPN 선정 유망주 순위 15위에 올라갈 정도로 잠재력이 큰 대형 내야수 재목이다. 반면 채프먼은 3개월 뒤에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는다. 컵스는 채프먼을 고작 3개월 쓰려고 핵심 유망주까지 시장에 내놓은 것이다. 컵스가 올해 어떤 각오로 시즌을 치르고 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