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KIA 유창식 경찰 조사서 승부조작 한건 더 드러나

프로야구 KIA 유창식 경찰 조사서 승부조작 한건 더 드러나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16-07-25 16:43
업데이트 2016-07-25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야구 승부조작에 가담한 혐의(국민체육진흥법 위반)를 받는 KIA 타이거즈의 좌완 투수 유창식(24)이 당초 알려진 것과는 달리 2건의 승부조작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유창식은 25일 오전 9시쯤 구단 관계자와 함께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출석해 한화 이글스 소속이던 2014년 4월 1일 삼성 라이온즈와의 홈개막전 승부조작 가담 혐의에 대한 피의자 조사를 7시간 동안 받았다.

유창식은 이날 조사에서 삼성과의 대전구장 홈 개막전 경기에 선발 등판해 1회 초 2아웃 후 상대 3번 타자 박석민에게 볼넷을 내준 사실을 인정했다. 이는 ‘첫 이닝 볼넷’을 조작하려는 의도에서 내준 고의사구로 드러났다. 유창식은 이 경기 승부조작에 가담해 브로커 전직 프로야구 선수 출신 A씨로부터 2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성흔 또는 오명, 낙인
성흔 또는 오명, 낙인 승부조작 혐의로 경찰 조사 받고 나오는 유창식 KIA 타이거즈 투수가 입고 있는 티셔츠 상표의 뜻이 성흔 또는 오명, 낙인이란 앙면성이 있는 의미인 스티그마라 이채롭다.
경찰은 이날 조사에서 유창식이 자진 신고한 경기 외에 다른 승부조작이 더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한 끝에 같은 달 19일 LG전에서도 똑같이 1회에 타자 조시벨을 상대로 고의사구를 던져 진루시키고 100만원을 받은 사실을 밝혀냈다.

경찰 관계자는 “이날 현재 유창식 이외, 승부조작에 가담한 선수가 더 있는지는 알 수 없는 상태”라면서 “곧 브로커 A씨와 A씨로부터 승부조작 관련 정보를 넘겨받아 불법 스포츠도박에 참여한 혐의를 받는 일반인 3명을 소환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KBO 통보를 받기 전 유씨의 승부조작 관련 첩보를 입수해 내사에 착수했으나 유씨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신청이 소명 부족을 이유로 기각되면서 진전이 없었다. 그러던 중 유창식이 승부조작 사실을 자수하면서 수사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유창식은 영구 실격을 하지 않는 조건으로 승부조작 자진신고를 독려한 KBO의 약속에 따라 자수한 첫 선수다.

유창식은 이날 조사를 마친 뒤 “먼저 팬들께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면서 “양심에 찔리고 승부조작 경기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심리적 부담을 갖게 돼 자수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